• ▲ 환담 중인 최경환(左) 경제부총리와 김한표(右) 의원   ⓒ 뉴데일리
    ▲ 환담 중인 최경환(左) 경제부총리와 김한표(右) 의원 ⓒ 뉴데일리

    김한표 의원(거제시, 새누리당)이 "국토교통부가 거제해양플랜트 산단을 국가산단으로 지정해 거제시, 실수요자 조합, 금융, 건설투자자 등으로 구성되는 SPC(특수목적법인)를 중심으로 개발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의원은 지난 16일 김경식 국토교통부 제1차관,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과 함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거제시, 금융, 실수요자 조합, 건설투자자 등이 주도해 국가산단을 조성하는 새로운 방식의 도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 ▲ 환담 중인 최경환(左) 경제부총리와 김한표(右) 의원   ⓒ 뉴데일리

    김 의원은 이전에도 국무총리, 국토부, 산업부, LH공사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지정을 강력히 촉구해 지역특화산단으로 지정시킨 바 있다.

    최근 김 의원은 정홍원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서승환 국토부 장관, 윤상직 산업부 장관, 이주영 해수부 장관 등을 지속적으로 만나 지자체 주도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지정을 강력히 요청해왔다.

    이러한 김 의원의 요구와 설득에 국토부는 '거제해양플랜트 산단은 사업수행능력이 있는 사업자(SPC)가 설립된 이후 검증 절차를 거쳐야하므로 국가산단 지정에 바로 포함하는 것은 곤란하다'던 종전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거제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산단은 국가가 지정하지만 지자체가 주도해 민간의 자본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국가의 부담을 줄이고 창조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방식”이라며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지정을 통해 거제시를 명실상부한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중심도시로 차질 없이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