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희경 "국가 에너지 백년대계 위해 그 누구의 눈치도 봐선 안 된다"
  •  

    여·야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원전 안전의 위험성에 초점을 맞춘 반면 야당 의원들은 탈원전 정책으로 초래되는 경제적 문제를 지적하며 국내 원전을 운영하는 한수원의 역할을 강조했다.

    국회 과방위는 16일 국회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등 원자력 관련 5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 돌입했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의 에너지 백년 대계를 위해 (누구의) 눈치도 봐선 안 된다"며 이관섭 한수원 사장에게 "이 점에 대해 정부에게 말할 용의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관섭 사장은 "정부에서 수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걸로 안다"고 답했다.

    그러자 송희경 의원은 "우리 레스토랑에서 만든 밥을 나도 안 먹는데, 남에게 먹으라고 하면 그들이 먹겠나? 그게 가능합니까"라며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의 모순을 지적했다.

    같은 당 신상진 의원도 이관섭 사장에게 "직을 내놓는 한이 있어도 국민에게 소신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며 "차관까지 하신 분이 눈치를 너무 보시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은권 의원은 "(이관섭) 사장님은 임기만 마치고 떠나면 될 지 모르지만 한국은 영원히 가야 한다"며 "위험하다고 해서 이거(원전) 중단하고 안 하면 더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이 쇄도하자 진보 측 의원들은 원전 안전, EMP 취약성 관련 보고서 문제, 한수원의 언론 광고 집행 집중 문제를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 안에 모든 걸 끝내자는 게 아니다"라며 "원전 문제를 정쟁으로 몰고가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상민 의원은 "국감 때마다 대비하겠다, 안전관리 철저히 하겠다. 철저히 했습니까? 매번 그래왔는데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원안위가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를 정면으로 질타했다.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은 "원안위에서 원전 EMP 공격 취약성에 대해 EMP 영향분석 방어대책 마련하라고 한수원에 말했는데 내년 12월까지 보고서 만드는 건 너무 늦는 것 아니냐"며 한수원에 보다 빠른 조치를 요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한수원 언론 광고가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55억원 집행했다"며 "지역방송 광고노출시간 횟수를 보면 원전밀집지역 중심으로 울산, 부산, 광주 순인데 정작 중요한 구민 의견수렴 시기를 앞두고 문제 의식을 느끼지 않느냐"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