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정부, 5월 일본에서 열리는 G7 회의 전후 정상회담 추진하다 조기 회담 하려는 듯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日총리가 악수를 나누는 모습. 한일 양국은 오는 3월 말 미국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한 막바지 조율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日총리가 악수를 나누는 모습. 한일 양국은 오는 3월 말 미국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한 막바지 조율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한국과 일본이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며, 현재 당국자 간에 최종 조율 중이라고, 日아사히 신문이 지난 23일 보도했다.

    日아사히 신문은 “한국과 일본 정부는 오는 31일부터 美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에 맞춰 양국 정상회담을 열기 위해 최종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日아사히 신문은 지난 1월 3일에도 “일본 정부가 5월에 박근혜 대통령을 초청해 정상회담을 하는 것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日아사히 신문은 당시 “오는 5월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를 전후로 박근혜 한국 대통령을 초청하는 방안 검토 중”이라면서 “2015년 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최종 합의에 피해자들이 반발하는 것 등과 관련해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日아사히 신문은 또한 “日측 일한의원연맹 관계자에 따르면, 초당파적으로 구성된 일한의원연맹 일본 측 대표단이 방한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만나도록 조정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했었다. 한일 정상회담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하기 위한 사전 정지(整地) 작업이라는 설명이었다.

    국내 언론들은 이 같은 일본 언론들의 보도를 바탕으로, “이번에 미국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다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 정부가 2015년 말에 합의한 내용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만약 미국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재단을 설립하는 작업에 한층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2월 28일 당시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은 양국 정부를 대표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한국 정부가 세우고, 일본 정부는 여기에 10억 엔을 출연한다는 데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