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대다수 국민들 "한일 위안부 협상 잘했다" 반응 보여
  •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 모습. ⓒ뉴데일리DB
    ▲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 모습. ⓒ뉴데일리DB

     
    무려 12년간 한ㆍ일 양국의 정치ㆍ외교적 해결 과제였던 ‘위안부 문제’가 박근혜 정부 들어 극적으로 타결됐음에도 불구하고, 좌파진영은 오히려 반대 입장으로 일관하면서 반정부 선동에 이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2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은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극적 타결했다.

    한일 양국 간의 위안부 문제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위안부 피해자들과 국민의 바람을 배신한 외교적 담합”이라며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입장문에서 정대협은 “일본 정부가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자만, 군 위안부 범죄가 일본 정부와 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된 범죄라는 점은 합의에서 찾기 어렵다”면서 “아베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직접 사과해야 함에도 대독에 그쳤고, 사과의 대상도 너무 모호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대협의 이 같은 반응과 달리, 대다수 국민들은 박근혜 정부가 이끌어낸 한ㆍ일 위안부 협상 타결에 긍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 31일 SBS가 보도한 ‘한ㆍ일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합의를 잘했다는 응답은 53.3%, 잘못했다는 응답은 40.4%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서 국민들은 정부의 위안부 협상에 대해 ‘잘했다’고 평가한 이유로 ‘책임을 인정한 주체가 일본정부이기 때문(51.4%)’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아베 총리 이름으로 사죄와 반성을 표명했기 때문(29.6%)’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설문조사는 SBS가 TNS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30~31일 이틀 동안 유무선 전화를 혼합한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12.9%, 허용오차는 신뢰 수준 95%에 플러스마이너스 3.1% 포인트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일본군위안부 협상 관련 보고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일본군위안부 협상 관련 보고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외교분야 전문가들도 이번 위안부 협상 타결에 대해, 일본정부가 법적 책임을 인정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5일 국립외교언 외교안보연구소 일본연구센터가 주최한 ‘위안부 문제 타결의 의미와 과제’ 세미나에서 이원덕 국민대 일본연구소장은 “일본정부가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 반성을 표명한 후, 후속조치로 정부예산을 사용해 명예회복과 상처치유 사업을 실시한다고 한 만큼, 사실상의 법적 책임을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근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이번 합의는 아시아 여성기금 등 과거방안에 비해 진전된 형식으로, 책임을 인정한 것”이라며 “도의적 책임 차원에서 벗어나 ‘법적 책임’ 방향으로 나아간 외교적 절충”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정대협을 주도하고 있는 임원들의 면면을 보면, 이들이 진정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의 인권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인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과거 학생ㆍ노동운동권 인사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는 정대협 임원 중에는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을 가진 인물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윤미향(한신대 신학과 83학번) 정대협 상임대표는 2011년 김정일 사망 당시, 정대협 명의로 조전을 보내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대선 18대 대선에서는 '종북(從北) 정당' 논란을 빚고 해산된 이정희 구(舊) 통진당 대표를 공개지지했고, 2013년에는 재일 조선학교 돕기운동을 빙자해, 사실상의 종북활동을 벌인 혐의로 경찰청 보안국으로부터 이메일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 위안부 문제, 한-일 정부 합의안이 발표된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대협 사무실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합의에 대한 정대협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정대협 윤미향 (가운데) 상임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 위안부 문제, 한-일 정부 합의안이 발표된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대협 사무실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합의에 대한 정대협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정대협 윤미향 (가운데) 상임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그의 남편인 김삼석 수원시민신문 대표는 여동생 김은주씨와 함께, 이른바 ‘남매간첩 사건’으로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를 받아 징역 4년을 받은 전력이 있다. ‘남매간첩사건’은 지난 1993년 김삼석씨와 여동생 김은주씨가 재일간첩에 의해 포섭돼, 공작금 50만엔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사건이다. 

    특히, 김삼석씨는 지난 2004년 10월 좌파 인터넷 매체 ‘통일뉴스’에 기고한 글에서 “국가보안법이 적대시하는 것은 이남의 통일·진보세력이자 동시에 이남의 동족인 이북인 점”, “진정한 과거청산의 대상은 국가보안법 철폐와 주한미군 철수라는 점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을 펴 노골적인 반미 성향을 나타내기도 했다.

    윤 상임대표와 정대협 초기부터 함께한 손미희 정대협 대외협력위원장은 지난 2013년 11월 정부의 구 통진당 해산 청구에 대해 적극 반대입장을 피력한 인물이다. 당시 그는 ‘민주수호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범국민운동본부‘에 참여하는 등 해산반대 활동을 했다.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를 겸하고 있던 손미희 위원장은 지난 2011년 12월 북한 김정일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후, 입장문을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급작스러운 서거를 접하여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고, 정부의 방북 불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손 위원장은 1998년부터 2007년까지 무려 40여 차례 이상 방북한 전력이 있다.

    학생운동권 출신의 배외숙 정대협 화홍보위원장은 참교육 전국학부모회 안양지회장을 겸임하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 선언문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역사쿠데타", "친일독재 후손들의 영구집권을 위한 것"이라고 폄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지난 29일 오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운영하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 쉼터를 찾은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이용수 할머니의 호통을 듣고 있다.  ⓒ뉴시스
    ▲ 지난 29일 오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운영하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 쉼터를 찾은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이용수 할머니의 호통을 듣고 있다. ⓒ뉴시스


    대표적 좌파 기독교 단체인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이하 목정평) 상임의장이기도 한 정태효 정대협 생존복지위원장도 구 통진당 해산 반대에 앞장서 온 인물이다. 그가 몸 담은 목정평은 국보법 폐지를 비롯해, 이적단체 판결을 받은 한총련의 합법화 운동 등을 전개해 왔다.

    아울러 목정평은 지난 2010년 5월 '천안함 폭침 사건'이 발생하자 성명을 통해 "(국방부가) 북한이 쏜 어뢰가 침몰의 원인이라고 단정하여 응징을 주장하고 있다”며 우리 군을 향해서만 일방적인 비판을 퍼부었다.

    한편, 정대협 내 좌편향적 인사들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시민사회단체 내에서도 위안부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해 반정부적 선동에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5일 교육과 학교를 위한 학부모연합(이하 교학연)은 서울 마포구 정대협 건물 앞에서 집회를 열어, 정대협이 위안부 협상을 트집잡아 한일관계를 이간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학연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대국적인 측면과 한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이뤄진 한일 양국간 위안부 문제 합의를 정대협과 더불어 민주당이 ‘원천무효’ 운운하며 대국민 반대 선동에 나서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회원들이 5일 서울 마포구 정대협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대협을 향해 "위안부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회원들이 5일 서울 마포구 정대협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대협을 향해 "위안부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특히 이번 위안부 협상 타결에 대해 ‘국회 동의를 얻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더민주당에 대해 교학연은 “무식의 소치이자 전형적인 악선전”이라고 규탄하면서 “위안부 문제는 두 나라 간 정치적 합의이지,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조약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교학연은 “변호사이자 대권에 도전했던 이가 (위안부 협상 타결)무효를 선언하고 나선 것은, 분당위기로 궁지에 몰린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모면하겠다는 얕은 술수일 수도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나아가 “정대협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선 안될 것”이라며 “정치권도 더 이상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도구로 악용해선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엄마부대봉사단도 지난 4일 정대협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대협이 더 이상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반정부 선동이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엄마부대는 성명서에서 “역대 어느정부도 해결하지 못한 위안부 문제를 박근혜 정부가 24년만에 어렵게 협상을 이끌어냈다”며 “일본정부는 처음으로 책임을 인정했고, 아베 총리도 사죄와 반성의 뜻을 전했다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 엄마부대봉사단이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할머니들을 과거의 상처와 고통을 다시 만드는 길거리 투쟁으로 내몰지 말것을 주장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엄마부대봉사단이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할머니들을 과거의 상처와 고통을 다시 만드는 길거리 투쟁으로 내몰지 말것을 주장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이어 “이제는 일본의 사과를 받아들이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 남아있는 우리들의 몫”이라며 “어르신들도 대한민국이 잘되고, 번영하는 것을 원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주옥순 대표는 “(정대협)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앞세워 제2의 세월호 사건이나 제2의 광우변 사태로 사회를 어지럽게 하려는 불순한 동기가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더 이상 위안부 할머니들의 과거 상처와 고통을 되새김질하게 만드는 차가운 길거리 투쟁으로 내몰지 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 대표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니 일본이 사죄한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더 일본을 능가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들어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물려주는 것이야말로 위안부 할머니들이 원하는 뜻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