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해킹 北 아니다” 보안업체 주장 일축…“민간 접근 못하는 채널 있다”
  • "이게 소니 맞지? 오바마가 우리가 해킹한 걸 알겠냐?" 하지만 김정은의 판단이 착각으로 드러나는 데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北선전매체 보도화면 캡쳐
    ▲ "이게 소니 맞지? 오바마가 우리가 해킹한 걸 알겠냐?" 하지만 김정은의 판단이 착각으로 드러나는 데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北선전매체 보도화면 캡쳐

    美정부가 “소니 해킹은 北소행이 아닐 것”이라는 일부 보안업체들의 주장에 쐐기를 박았다.

    美정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소니 해킹의 배후가 北정찰총국이라는 것을 밝혀낸 데에는 민간에서 접근하지 못하는 기밀 정보채널의 도움이 있었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지난 2일(현지시간), 美언론을 대상으로 한 전화 기자회견에서 “美정부가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북한(정찰총국)이 이번 (소니) 해킹 사건의 배후에 있다는 연방수사국(FBI)의 조사 결과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또한 “우리의 정보평가는 FBI는 물론 정보기관들, 국토안보부(DHS) 등 美정부기관과 해외 동맹국, 민간 전문가들의 평가까지 종합한 것”이라면서, “민간 전문가나 기업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서도 (우리는)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美정부 관계자의 말대로라면, 北정찰총국 산하 사이버부대가 소니 픽쳐스를 해킹했다는 첩보를 수집하는 데에는 사이버 포렌식 수사 결과나 단순한 신호정보(SIGINT) 체계뿐만 아니라 고도의 기밀을 요구하는 인간첩보(HUMINT) 능력까지 동원된 것으로 추정된다.

    부연 설명까지 고려해 보면, 美정보기관들은 北정찰총국이 한국에 사이버공격을 했을 때나 이란이 ‘스턱스넷’ 공격을 받은 뒤 이를 역설계한 ‘변종 스턱스넷’을 만들어 북한과 공유했을 때의 관련 첩보까지 모두 제공받은 뒤 '北정찰총국의 소행'으로 결론을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 관계자는 2014년 12월 하순 북한 인터넷망이 불통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언론 보도 대로 북한 당국 스스로 인터넷을 차단했을 가능성을 포함, 수많은 시나리오로 설명할 수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