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 리서치' 마도리 소장 "북한 인터넷망에 디도스 공격 추정"


  • 지난 주말부터 이상 징후를 보이던 북한 인터넷망이 완전히 다운된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인터넷 관리업체인 '딘 리서치'의 더그 마도리 소장은 (현지시각)22일 다수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인터넷이 지난 19일 밤부터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다 22일 완전 다운된 상태"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는 "이번 북한의 인터넷 다운 사태는 지난 주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소니 해킹' 사건을 거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공언한 직후에 발생한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언론들은 그동안 "북한의 인터넷 회선 대부분이 중국에서 운영하는 네트워크를 거치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사이버 테러를 막기 위해 중국 정부에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타전한 바 있다.

    실제로 북한의 라우터는 중국 '차이나 유니콤'의 망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2일 "중국은 모든 형태의 사이버 테러 행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상태.

    이에 따라 보안 전문가들은 "이번 다운 사태는 북한 내부의 문제라기보다는 미국의 보복 공격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협조 요청에, 중국 정부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 북한 인터넷망이 다운됐을 것이라는 추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