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IMO '규탄' 결의에 "위성 발사 기간·낙하 지점 등 알아서 대책하라"국제문제평론가 김명철 "IMO, 백악관 조종에 움직이는 조직으로 전락"
  • 북한 정부가 제공한 이 사진은 5월31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만리경-1호 위성을 실은 새로 개발된 천리마-1호 로켓이 발사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조선중앙통신·AP/뉴시스
    ▲ 북한 정부가 제공한 이 사진은 5월31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만리경-1호 위성을 실은 새로 개발된 천리마-1호 로켓이 발사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조선중앙통신·AP/뉴시스
    국제해사기구(IMO)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과 관련, 북한이 "위성 발사할 땐 사전 통보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북한은 4일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실린 '국제문제평론가 김명철' 명의의 글을 통해 "IMO는 우리 국가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들을 '유엔안보리사회 결의위반', '국제해상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매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면서 "우리의 위성발사에 대한 국제적 비난을 고취해보려는 흉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IMO가 지난달 31일 북한의 도발이 이뤄진 즉시 해상안전위원회 제107차 회의를 열어 "국제 해상안전에 대한 위협"이란 평가와 함께 대북 결의를 발표한데 따른 북한의 반발로 분석된다.

    김명철은 이 글에서 "우리 군대는 지역국가들의 안전을 철저히 고려해 가장 안전한 방식으로 미사일 시험 발사훈련을 진행해왔다"며 "실제 지금까지 그 어떤 나라에도 위해를 준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욱이 우리는 군사정찰위성발사와 관련, 기구의 규정대로 지역조정기관인 일본해상보안청에 항해경보를 내보내고 IMO에도 발사기간과 운반로켓 잔해물의 낙하지점에 대해 사전통보했다"고 주장했다.

    김명철은 "그러나 IMO는 우리의 사전통보를 받고 뒤에 돌아앉아서 규정위반에 대해 떠들며 뻔뻔스러운 추태를 부리고 있다"며 "IMO의 월권행위는 유엔전문기구가 아닌 백악관 안의 업무부서다운 처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꼬았다.

    그는 "IMO가 불공정하고 편견적인 이중기준행태를 계속 보인다면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을 수 밖에 없고 존재가치마저 상실하게 될 것"이라며 "IMO는 명예보존을 위해서라도 다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적 권리에 대해 함부로 입에 올리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김명철은 "IMO가 우리 나라의 위성발사 사전통보에 '반공화국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만큼, 앞으로 IMO는 우리가 진행할 위성발사 정보에 대해 알아서 대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담화에서 자신들의 위성 발사가 정당한 행위라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김여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군사정찰위성발사는 이미 한계선을 넘어선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군사적위협에 대처한 응당한 대응조치이며 자주권과 령토완정을 수호하기 위한 정당방위권행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사정찰위성발사를 포함한 주권국가의 모든 합법적 권리들을 행사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취해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