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단계적 조직원 포섭… 北, 신상정보 토대로 포섭 여부 결정소극분자→동반자→열성분자→적극분자→임무부여… 구체적 시행 北, 조직원 포섭 후 "비합소조 결성하라" 꾸준히 지시하기도北 공작원 "만덕산서 조국과 운명 같이해 혁명동지 되자"
  •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 ⓒ뉴데일리 DB
    ▲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 ⓒ뉴데일리 DB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고 간첩 활동을 한 민노총 전직 간부들이 민노총 내부에서 17명이 넘는 조직원을 포섭해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은 해당 간부들에게 기아차 공장을 비롯해 건설산업연명 전기분과, 경기노동포럼 등 외부 조직으로 세력 확장을 꾸준히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국회에 제출된 민노총 조직쟁의국장 석모씨 등 4명에 대한 공소장에 따르면, 석씨를 포함한 민노총 내 간첩단 규모는 최소 17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정원두) 지난 10일 석씨를 포함한 민노총 전직 간부 4명을 국가보안법 위반(간첩, 특수잠입·탈출, 회합·통신, 편의제공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북한 문화교류국과 석씨가 주고받은 통신문을 토대로, 석씨가 직접 데리고 있던 조직원은 최소 12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했다. 석씨 아래 1~4팀장과 회계·통신·총무과장과 등 12명가량이 활동했으며, 1팀장은 경기 중부를 담당하고 2팀장은 광주를 담당했다. 조직원 규모는 통신문에 드러난 직책과 활동 내역, 포섭 경로 등을 토대로 추산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3팀장으로 보건 분야와 민주연합노동조합을 맡았던 민노총 보건의료노조 조직실장 출신 김모씨는 북한 지시를 받고 강원지사장을 맡아 자신 아래 1~4팀장을 두고 별도의 조직을 운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령문에서 김씨에게 "춘천 지역을 지역 내 진보 운동의 중심지로 만들라"며 "진보당 춘천지역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간을 유리하게 활용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현재 검찰은 김씨의 강원지사 구성원들이 진보당 출신 인사인 점 등을 파악해 이를 토대로 김씨의 강원지사와 진보당의 연계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석씨 일당의 조직원 포섭은 '대남혁명을 위한 지하조직 구성원 인입의 단계별 절차'를 그대로 밟아 진행됐다. 친교 관계 형성(소극분자)→사회 불만 촉발(동반자)→반미·북한 지지 고양(열성분자)→비밀조직 참여 제안(적극분자)→비밀 사업 방법 학습(임무 부여) 단계를 밟아 포섭이 이뤄졌으며 북한 문화교류국은 포섭 대상자의 가족관계, 학력, 고향, 활동 이력 등 구체적인 신상정보를 받아 포섭 여부를 결정했다.

    석씨는 독서모임과 전국현장조직추진위원회 활동, 사회연대노동운동과 공공성포럼 등 민노총 안팎의 다양한 조직 활동을 통해 포섭 대상자를 꾸준히 넓혀왔다. 북한은 조직원 포섭 후 민노총 본부와 기아차 화성공장 등 2~3명을 '비합 소조'를 결성하라고 꾸준히 지시했다. 비공식적 소규모 조직을 뜻하는 '비합 소조'는 일종의 사모임으로 노조와 각종 단체 침투를 위해 활용되는 방식이다.

    아울러 북한 공작원은 지난해 10월 2팀장 양모씨가 포섭한 조직원 앞으로 산하 지사를 낼 것을 주문하며 '만덕산 맹세'를 하라는 지령문을 보냈다. 

    북한은 지령문에서 "만덕산에서 조국과 운명을 같이하는 혁명동지가 되자고 약속한 날을 산하 지사 결성일로 대치하라"며 "산하 지사의 강령과 규약, 명칭, 내부 수칙 등을 토의해서 선포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검찰은 양씨의 고향이 전남 강진의 만덕산 인근이라는 점에 착안해 북한이 '만덕산 맹세'를 주문했다고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