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3월 넷째 주 '4대 공영방송사' 모니터링MBC 뉴스·시사프로그램 '불공정·편향보도' 여전
  • ▲ 지난 21일 미국 국무부가 지난해 한국의 인권 상황을 정리한 29장짜리 보고서를 발표한 사실을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
    ▲ 지난 21일 미국 국무부가 지난해 한국의 인권 상황을 정리한 29장짜리 보고서를 발표한 사실을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
    박성제 전 사장에서 안형준 신임 사장 체제로 전환한 MBC가 여전히 더불어민주당에 우호적인 '불공정·편파·왜곡보도'를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현직 언론인, 시민단체 회원, 대학생 등 40여 명의 모니터링 조사단을 통해 4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공정감시단장 이홍렬)'는 "3월 넷째 주(20~26일) 방영된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52건의 불공정보도 사례가 적발됐다"며 "방송사별로는 MBC가 총 28건으로 집계돼 각각 15건과 9건에 그친 KBS와 YTN을 압도했다"고 30일 밝혔다.

    美 인권보고서 '폭력과 괴롭힘' 소제목‥ 하루 만에 삭제


    공언련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21일 미국 국무부가 펴낸 인권보고서 내용의 일부를 MBC에 유리하도록 왜곡해 마치 MBC가 윤석열 정부로부터 엄청난 탄압을 받고 있고 미국 국무부도 그렇게 평가하는 것처럼 몰아갔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미국 국무부가 올해 각 나라의 인권 상황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비속어 논란 보도를 거론한 것을 2개의 리포트로 나눠 보도했다.

    먼저 뉴스데스크는 첫 번째 리포트 제목을 <"전용기 배제는 언론 탄압">이라고 달아, 시청자로 하여금 미국 국무부가 실제로 인권보고서에 이렇게 명시한 것으로 착각하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실제 영문보고서에는 '폭력과 괴롭힘(Violence and Harassment)'이라는 소제목 아래, 보도 당시 상황과 윤석열 정부의 대응, 언론 단체의 반발 등 사건의 진행 경과만 단순히 기술됐을 뿐 해당 이슈에 대한 어떠한 평가도 담겨 있지 않았다. 게다가 미국 국무부는 소제목과 기술 내용이 부합하지 않다고 보고 '폭력과 괴롭힘'이라는 표현을 하루 만에 삭제했다.

    美 국무부가 "언론 탄압"이라고 평가한 것처럼 왜곡


    이와 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도 국회 외통위에서 "언론 보도에 대해 NGO 등의 단체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취합 기술한 것"이라며 "각 사안에 대한 평가라든지 미국 측 정책적 판단은 포함된 것이 아니라는 게 미국 국무부의 설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뉴스데스크는 큰 따옴표로 "언론 탄압"이라는 문구를 제목으로 사용해 마치 미국 국무부가 이런 평가를 내린 것처럼 사실관계를 왜곡했다.

    뉴스데스크는 두 번째 리포트에서도 제목에 "인권 침해"라는 표현을 넣었는데, 특히 앵커는 "미국의 인권보고서는 오히려 대통령실의 조치가 인권에 반했다고 평가했는데요"라고 말하며 "인권 침해"라는 대목이 보고서에 적시된 것처럼 자의적으로 왜곡했다.

    이에 대해 "뉴스데스크는 두 개의 리포트를 통해 지난해 대통령실과 공방을 벌인 자신들의 보도가 정당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짚은 공언련은 "반면 문재인 정부 때인 2019년 이후 미국 인권보고서가 부패사건으로 ▲조국 가족 부패 혐의 ▲윤미향 의원의 자금 유용 ▲박원순·오거돈 권력형 성추행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의 표현의 자유 침해 등을 지적했으나 당시 MBC 뉴스데스크는 이 사실을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치 현안 다루면서‥ '민주당 입장' 3~6배 더 많이 방송

    같은 날 뉴스데스크는 '한·일 정상회담 결과'와 '근무시간 유연화' 등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을 소개하면서 민주당의 입장을 국민의힘보다 3~6배 더 많이 내보내는 편향보도를 하기도 했다.

    뉴스데스크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윤 대통령의 설명과 이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을 소개하면서 리포트 제목을 <"신 을사오적...국정조사 추진">으로 달고, 화면 좌측 상단에 <'신 을사오적' 비판>이라는 자막을 고정했다.

    이 리포트를 통해 뉴스데스크는 "야권은 굴욕 외교를 포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민주당은 을사늑약에 빗대 비판하면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하며 민주당의 주장을 부각했다.

    또 박홍근 원내대표와 민주당·정의당 대변인의 발언 등 야당의 입장은 1분 45초가량 방영한 반면, 국민의힘의 입장은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포함해 단 17초만 소개하는 데 그쳤다.

    이어진 <주 69시간? 주 60시간?>이라는 제목의 리포트 역시 민주당의 입장을 더 많이 소개하는 편파성을 보였다.

    야당의 비판은 우원식·전용기 민주당 의원, 이은주 정의당 의원의 발언을 포함해 총 1분이었던 반면, 국민의힘의 입장은 박대수 의원의 발언을 포함해 단 18초만 내보낸 것.

    이와 관련, 공언련은 "여당에 비해 야당의 입장을 최소 3배에서 최대 6배까지 많이 방송함으로써 공정성과 균형성을 지키지 않은 심의규정 위반 사례"라고 꼬집었다.

    이재명보다 검찰 수사가 문제인 것처럼 보도

    지난 22일 뉴스데스크는 검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불구속 기소한 소식을 톱 뉴스를 포함해 총 5개의 리포트로 집중 보도했는데, ▲첫 번째 리포트에서는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기소했으나 "428억 약정설은 공소장에서 빠졌다"고 강조하고 ▲두 번째 리포트에서 앵커는 "과연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개발을 통해 뭘 챙길 수 있었는가"라고 물었다. ▲이어지는 리포트와 기자 출연 분에서는 검찰 기소에 대한 이 대표 측의 반박과 함께 '검찰의 쇼'라는 이 대표의 격한 감정과 민주당의 반발을 충실히 전했다.

    이와 더불어 ▲"정해진 기소였지만… 진실이 드러날 것이다" ▲"부정한 돈 단 한 푼 취한 바가 없다" ▲"개발이익 5503억원, 대표적 모범 행정 사례(2021년 9월 인터뷰)" ▲"검찰이 온갖 압수수색쇼, 체포영장쇼… 전혀 놀랄 일도 아니다"라는 이 대표의 입장을 4개의 리포트에 모두 반영했다.

    반면 국민의힘의 입장은 유상범 대변인의 성명 등을 30여초 반영하는 수준에 그쳤다.

    또한 이 대표가 기소된 상황에도 "민주당은 이번 수사를 정치적 보복으로 규정해 당대표직을 유지하기로 했다"며 당헌·당규 논란은 문제삼지 않았다.

    '장제원 고성'은 집중 비난… '우상호 고성'은 축소 보도


    지난 24일 뉴스데스크는 국회 상임위에서 여·야 의원 2명이 같은 시기에 피감 기관장과 국회 사무처 직원에게 반말로 호통을 친 사례가 있었는데도,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의 사례만 부각하고, 민주당 우상호 의원의 사례는 '구색 갖추기용'으로만 방송했다.

    이날 뉴스데스크는 <'반말·호통'에 사퇴 요구 빗발>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지난 22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상임위 질의 도중 자리를 뜬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국회를 뭐로 보는 건가. 선관위는 국회를 이렇게 무시하나. 누구 허락을 맡고 이석했나"라고 호통치는 장면을 3차례나 보여주면서 1분 35초에 걸쳐 이 사안을 보도했다.

    반면 이보다 하루 앞선 지난 21일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천공의 유튜브 영상 공개 문제를 놓고 국회사무처 전문위원에게 "어디 법 있어? 보자 보자 하니까 웃기고 있네"라고 호통치는 장면은 35초만 소개하고, 우 의원이 "어디서 이따위 소리를 하고 있어, 똑바로들 해 진짜"라고 반말하거나 호통치는 장면은 방송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공언련은 "국민의힘에 불리한 이슈는 키우고, 민주당에 불리한 이슈는 가급적 축소하려는 MBC의 전형적인 편향보도 행태"라고 지적했다.

    YTN 지분 매각‥ '증권가 썰' 동원해 문제 있는 것처럼 방송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진행자와 출연진은 지난 23일 "장제원 의원이 오랜만에 이슈의 중심으로 훅 떠올랐습니다" "진짜 화면을 보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고, 대통령을 욕보이는 것" "대통령의 측근이잖아요. 안하무인, 교만하고 오만한 모습으로 비쳐질 가능성이 높아요"라고 장 의원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장제원 의원 아들의 음주 뺑소니 사건 있었지 않습니까? 이 논란에 빗대서 아들이나 이석하지 말고 운전석에 앉아 있으라고 하지"라고 말하며 관련 기사의 댓글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1일 있었던 우상호 민주당 의원의 ▲국회 공무원에 대한 고성과 호통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초선 비하 발언("초선 의원은 가만 있어라. 뭐하는 짓이야. 에이씨 진짜")'과 반말 등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24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진행자와 출연진은 공기업들이 보유한 YTN 지분의 매각 주관사로 선정된 증권사들이 입찰을 철회한 소식을 전하면서 "향후 매각 과정에서 정부가 과도하게 개입할 경우 훗날 자신들이 지게 될 책임 등을 우려한 증권사들이 부담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라는 내용을 장시간 방송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당시 이들은 '소설을 써보자면', '여의도 증권가에서 도는 썰', '업계에서 돌아다니는 썰', '시나리오'라는 전제를 달고 이 같은 주장을 폈다"며 "최소한의 객관적 근거도 없이 확인되지도 않는 유언비어 수준의 내용으로 YTN 지분 매각 방침에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몰아갔다"고 비판했다.

    '강제진용자 3자 배상안'에 연일 반대 목소리만 보도


    YTN '뉴스나이트'는 지난 21~24일 정부의 강제징용자 3자 배상안과 관련, 연일 반대 입장만 크게 보도하며 정부의 해법에 찬성하는 목소리는 전혀 다루지 않았다.

    지난 21일 뉴스나이트는 <대법원 판결 취지 훼손... 회담 결과 규탄 잇따라>라는 제목으로 양금덕 할머니 등 강제 동원 피해자, 소송대리인 등 정부 방침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매국 외교 굴욕 외교 중단하라'는 집회 현장의 푯말 화면과 함께 보도했다.

    지난 22일 뉴스나이트는 <이용수 할머니 "화해치유재단 10억엔, 일본 돌려줘야">, <고려대 교수들 '제3자 변제' 강제동원 배상안 반대> 등 '강제동원 해법'을 다룬 2개의 리포트에서도 반대편 목소리만 반영했다.

    24일 방송 역시 청년들의 시각을 들어본다며 성균관대 정문 앞에서 규탄대회에 참가한 대학생과 청년들의 '반대 목소리'만 담아 보도했다.

    반면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피해자 15명 가운데 찬성 의사를 밝힌 3명의 의견과, 찬성 입장을 밝힌 국민 40%의 의견은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공언련은 "YTN은 노동시간 유연화 문제에 청년세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는 21일 자 보도에서도 반대 의견만 보도하는 편향성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