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불가' 천명했는데… 이재명 "수입 불가 천명하라" 시위정의·기본소득당은 불참… 민주당 윤재갑 삭발식, 신정훈·이원택도 31일 식발국민의힘 "대통령 정상외교 때마다 정치적으로 악용… 주구장창 반일 죽창가"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일본언론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와 관련해 보도하자 삭발식을 단행하는 등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의 이 같은 총공세와 달리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다"고 일축했다.

    이재명 "尹,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불가 천명하라"

    민주당은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규탄대회는 민주당 소속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17명)·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방출저지대응단(9명)·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11명)·정책위원(9명)·해양수산특별위원(25명) 등이 함께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민주당원 등 1000여 명이 참여했다. 정의당과 기본소득당 등은 참여하지 않았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후쿠시마 농산물 절대 수입 불가를 공개적으로 온 세계에 확실하게 천명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일본의) 부당한 역사 침략에 대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국민의 이름으로 전면전을 선포해야 마땅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에게 모든 것을 퍼준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일관계는 1945년 이전으로 회귀했다"며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 높은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이 대한민국 역내로 수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 대표는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일본은) 독도, 위안부 협의,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다 논의했다고 주장한다. (윤 대통령이) 물잔의 반을 채웠으니 나머지 반은 일본이 채울 것이라고 말했지만 결과는 반 잔을 채우기는커녕 우리가 채운 물잔마저 집어 찼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이후 일본언론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와 관련해 보도한 것을 토대로 비판의 수위를 올리는 모습이다.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20일 보도했다.

    정부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를 포함한 주변 8개 현의 모든 어종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금지했다. 농산물 역시 후쿠시마현 쌀과 버섯류 등 14개 현 27개 품목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후쿠시마 수산물 등의 수입규제 철폐와 관련 "진전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 ▲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대통령실 "후쿠시마산 국내 들어올 일 결코 없어"

    그런데도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인 윤재갑 의원은 삭발식까지 단행했다.

    윤 의원은 이날 규탄대회에서 진행된 삭발 결의식에 홀로 참여했다. 그는 "교도통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과 관련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지난 29일 일본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 일본 의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관련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윤 의원은 "기사가 사실이라면,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수행할 자격과 자질이 없다"며 "과연 누가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는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국회 농해수위 소속 신정훈 민주당 의원과 이원택 민주당 의원도 오는 31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공동 삭발식을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5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서울 도심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일본언론의 보도와 관련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30일 공지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일축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대정부 공세를 이 대표 사법 리스크 방탄용으로 규정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실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며,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우리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을 거듭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정상외교 때마다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민주당의 정쟁 본능이 다시 튀어나왔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이 '주구장창' 반일 죽창가만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유 대변인은 "'정상외교'를 국내 정쟁거리로 이용해 국정을 발목 잡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방탄하겠다는 민주당의 검은 의도가 뻔히 보인다"고 힐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