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기념관 건립, 국가 정체성 바로 세우는 데 필요… 정책 추진 중"박민식 처장 "진영을 떠나 후손들이 이승만 업적 재조명할 때"손병두 "용산 옛 미군부지, 기념관 후보지로 적합… 교통·접근성 탁월"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건국대통령 우남 이승만 탄신 148주년 기념행사에서 AI 기술로 컬러로 복원한 우남 사진을 들고 소개를 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건국대통령 우남 이승만 탄신 148주년 기념행사에서 AI 기술로 컬러로 복원한 우남 사진을 들고 소개를 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이 한미동맹·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정부 차원의 사업으로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7일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취임하면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가 자유대한민국이라는 국가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기념관 건립 취지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공과를 객관적으로 국민들께 보여주고, 그 평가를 받게 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박 처장은 이러한 재평가 과정 중의 하나로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필요성을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왔고, 국가보훈처는 내년 예산 반영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승만대통령기념관 사업은 기념사업회·자치단체·중앙정부(보훈처)가 함께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보훈처는 구체적인 기획안은 사전 검토 중이라며 "자세한 답변은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박 처장은 26일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이승만 박사 탄신 제148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진영을 떠나 이제는 후손들이 솔직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건국대통령 이승만의 업적을 재조명할 때"라고 강조한 바 있다.

    손병두 "용산 옛 미군 부지, 가장 이상적인 '이승만기념관' 후보지"

    박정희기념사업회 이사장과 '이승만 건국대통령 VR기념관' 추진단장 등을 역임한 손병두 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상근부회장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선거공약 중 하나가 '박정희기념관' 건립이었다"며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때문에 기념관은 보훈처 소속이 아닌 행안부(당시 행정자치부)와 진행됐다"고 말했다. 

    손 전 부회장에 따르면, 박정희기념관 착공을 위해 정부에서 100억원, 민간 모금 매칭펀드를 통해 100억원이 모여 총 2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됐다. 100억원의 민간 모금 출처는 각각 전경련 60억원, 상공회의소 10억원, 무역협회 10억원, 일반모금 20억원이다.

    손 전 부회장은 "박정희기념관은 김대중-노무현-이명박 대통령을 거쳐 준공 완료까지 총 12년이 걸렸다"면서 "그 당시에는 서울시에서 부지를 제공해 상암동지역에 건립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손 전 부회장은 "이승만 전 대통령은 초대 건국대통령인 만큼 아마 더 큰 규모로 지어지지 않을까 여겨진다"며 "개인적으로 600억원 정도의 공사비가 들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예견했다.  

    손 전 부회장은 후보지로 거론되는 이 전 대통령의 거주지였던 서울 종로구 이화장, 모교인 배재학당을 두고 "두 곳은 교통편이 불편하고 부지도 협소하며, 결정적으로 사유지라 땅을 사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면서 "용산 옛 미군 부지 지역이 현재 가장 이상적인 후보지인 것 같다. 접근성과 교통편이 좋고, 넓은 부지로 주차시설도 충분해 가장 적합한 곳"이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특히 손 전 부회장은 "용산은 미군부대가 주둔한 땅으로 지엽적으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의미가 있는 공간이다. 근처에 전쟁기념관도 있으니 역사공원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유입에도 일조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손 전 부회장은 미국의 사례를 들며 "워싱턴DC에 가면 역사적 공간에 함께 있는 백악관과 국회의사당·링컨기념관을 볼 수 있다"며 "이처럼 옛 미군 부지에 '이승만기념관'이 건립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집무실과도 가까운 등 역사적 상징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