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민생대책위, 탁현민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고발"탁현민, 대통령 신뢰 추락시키고 국익마저 훼손시켜"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를 향해서 경례했다'고 주장한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시민단체에 고발 당했다. 탁 전 비서관의 주장이 가짜뉴스의 전형이라는 것이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23일 탁 전 비서관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과 국기·국장 모독죄·공공외교법 위반 등으로 탁 전 비서관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이들은 "탁 전 비서관이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16일, 윤 대통령이 일장기를 향해 경례했다는 내용의 글과 사진을 SNS에 올려 가짜 뉴스를 퍼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탁 전 비서관이 가짜뉴스를 올려 대통령의 신뢰를 추락시키고, 국익마저 크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탁 전 비서관은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 당시 일장기 앞에서 고개를 숙여 경례하는 사진을 올렸다. 이 사진에는 태극기가 일장기에 가려 보이지 않았다. 

    탁 전 비서관은 사진과 함께 "태극기에 경례하고 다시 고개를 숙여 일장기에 경례를 하는…어처구니없음"이라고 썼다.

    프랑스 통신사는 해당 게시물에 '일부 거짓 정보'라는 표식을 달았다. 이후 해당 게시물은 삭제됐다.

    그러자 탁 전 비서관은 다른 게시글을 통해 "원래 쓴 글은 어차피 다 나온 이야기라서 지워버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