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委 조사보고서 2022년 하반기 공개… '인권 유린' 실상 확인인민군·좌익들이 기독교인, 부유층, 공무원, 경찰 가족 대량학살일가족 바다에 수장… 헤엄쳐 나오면 죽창… 주민들 포개 앉혀 놓고 총살 참고인 증언 속속… "시신 구별 어려워, 냄새 진동해 정상적 생활 못했다"
  • ▲ 상월교회에 세워진 순교자비(왼쪽)와 현재 상월그리스도의교회 모습(오른쪽).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 상월교회에 세워진 순교자비(왼쪽)와 현재 상월그리스도의교회 모습(오른쪽).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과거 6·25전쟁 당시 남북의 극심한 대립과 혼란한 정세 속에서 좌익세력은 이념 실천을 목표로 무고한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무자비한 학살을 자행했다. 하지만 그들에 의한 민간인 집단학살의 진상규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유가족들은 지금도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나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그간 유가족과 관련 단체들은 점점 희미해지는 전쟁 당시 기억의 조각을 맞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리고 마침내 피땀어린 노력이 차곡차곡 쌓여 결과물로 드러났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최근 2022년 하반기 조사보고서를 세상에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6·25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학살을 포함한 다수의 사건 결정서 전문이 실렸다. 국가기록원·보안사령부 등에서 입수한 귀중한 문서·자료 등도 함께 공개됐다. 당시의 인권유린 실상이 생생하게 담긴 것이다.

    본지는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참혹했던 민간인 학살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고, 첫 번째로 전남지역에서 좌익세력과 인민군이 자행한 사건을 집중조명했다. 

    [상월리 교회 교인 희생사건] "곳곳이 빨치산… 시체 냄새에 다니지도 못할 정도"

    진실화해위에 따르면, 가장 많은 희생사건이 발생한 곳은 전남 영암군 학산면 상월리다. 상월리는 집이 크든 작든 집집마다 빨치산이 방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어두웠다. 상월리는 과거부터 군경이 빨치산 토벌작전을 벌였던 곳이다. 이 과정에서 빨치산들은 상당한 피해를 입었고, 그 보복으로 주민들의 희생이 컸다고 한다. 

    상월리에서는 주로 경찰 가족이거나 부유하다는 이유로 일가족이 몰살당하는 사건이 빈번했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교회 교인들은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1950년 11월 초 상월리 앞 하천(일명 폿둠벙)으로 끌려가 죽창 등으로 희생당했다. 

    좌익세력이 기독교인을 학살한 배경은 각종 우익단체에서 활동했다는 점, 전국에서 예배당 사용 문제를 두고 기독교와 인민위원회 사이에 갈등이 벌어졌다는 점, 미국 선교사와 친밀하게 지내 친미세력으로 간주했다는 점 등으로 요약된다. 

    한 참고인은 "당시 좌익들이 밤에 나타나서 '교회에 다니지 않으면 죽이지 않겠다'고 위협했지만 상월교회 교인들은 신앙심이 깊어 죽음을 택했다는 말을 아버지로부터 들었다"고 진술했다.

    다른 참고인은 "어머니와 목화밭에 목화를 따러 갔다가 수십 명이 상월리 하천으로 끌려가 희생당하는 모습을 목격한 적이 있다"며 "총이 아닌 몽둥이로 죽인 것 같았고, 당시 결혼 전이었는데 결혼 후에 처가 가족이 그곳에서 희생당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됐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참고인은 "해가 질락말락 할 때 손이 뒤로 묶여서 유천마을 산으로 끌려가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봤다"며 "그곳에서 사람들이 너무 많이 죽어서 (시체) 냄새 때문에 지나다니지도 못할 정도였다"고 당시의 끔찍한 광경을 회상했다. 이 참고인은 "시신들을 금방 수습하지 못해 숫태(아기들이 죽은 뒤 묘를 쓰지 않을 때 대충 묻어 두는 곳)에 묻었다가 후에 이장했다"고 덧붙였다.
  • ▲ 무안군 청계면 복길리 복길교회 앞마당에 세워진 복길마을 주민 희생자 추모비. 해당 추모비는 1987년 10월 10일 세워졌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 무안군 청계면 복길리 복길교회 앞마당에 세워진 복길마을 주민 희생자 추모비. 해당 추모비는 1987년 10월 10일 세워졌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복길마을 희생사건] '반동분자'로 몰아 주민 수장… 올라오면 죽창으로 찔러

    1950년 7월 인민군 6사단 제13연대는 목포로 가는 길목인 전남 무안군 청계면을 점령하고 1개 분대를 복길마을로 보냈다. 이들은 후퇴할 때까지 복길마을에 상주하며 지역을 통치했다. 

    주민들은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이불과 식량을 제공했다. 하지만 인민군은 매일 당산나무 밑에서 교육과 회의를 하며 주민들을 세뇌했고, 불참한 사람에게는 구타를 일삼았다.

    1921년 7월 설립된 복길교회는 마을 주민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해왔다. 주민의 80%가 기독교인인 이유다. 주민들은 평소 무당과 머슴 등을 천시하고 배척했는데, 이 때문에 좌익들은 복길마을을 우익 기독교 마을로 인식해 퇴각기에 24명의 주민을 바다에 수장하거나 마을 뒷산에 생매장해 죽였다.

    한 참고인은 "지방 좌익들이 복길마을 주민을 위협해 일부는 도망쳤고 붙잡혀온 일부는 복길리 앞바다에 수장됐다"며 "수장당한 사람 중 헤엄쳐 나온 사람도 있으나, 여자들은 거의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방 좌익들이 고기잡이 배에 주민들을 태워 차례대로 바다에 빠뜨렸는데, 결박을 풀고 수면 위로 나온 사람들은 총으로 쏘거나 몽둥이로 내리치고 죽창으로 찔러 희생시켰다"고 부연했다. 

    진실화해위에 의하면, 복길마을 희생사건의 가해 주체는 인민군 6사단 소속 제13연대와 지방 좌익들이었다. 사건은 모두 9·28서울수복 이후 인민군 퇴각 시기인 1950년 9월28일~10월1일 사건이 발생했다. 학살 이유는 빈부격차나 신분상 갈등, 기독교인이라는 종교적 문제였다.
  • ▲ 전라남도 강진군 성전면 예향로에 위치한 현재 성전초등학교의 모습. 한국전쟁 당시 초등학교 뒷산 방공호 3곳에서 총살이 자행됐으나, 현재는 방공호가 없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 전라남도 강진군 성전면 예향로에 위치한 현재 성전초등학교의 모습. 한국전쟁 당시 초등학교 뒷산 방공호 3곳에서 총살이 자행됐으나, 현재는 방공호가 없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성전초등학교 희생사건] "시루떡 안치듯 포개 놓고 따발총… 뒷산 구덩이서 총살"

    1950년 8월 인민군과 좌익세력은 공무원 가족이라는 이유로, 잘산다는 이유로 마을 주민들의 손을 새끼줄로 묶어 성전초등학교 뒷산으로 끌고가 방공호 또는 구덩이에서 총살했다.

    당시 생존자들은 "지방 좌익들에 의해 주민들이 포승줄에 묶여 성전초등학교 뒤편 산으로 끌려가 죽창에 찔렸다"며 "(그들은) 주민들을 시루떡 안치듯 포개서 따발총으로 총살했다"고 증언했다. 이후 희생자 가족들은 "시신이 부패해 냄새가 많이 났다"며 "생전에 가족들이 입고 있던 모시옷·고무신·운동화 등으로 식별해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희생자 가족들은 "당시 성전초등학교 뒷산 방공호에는 시신이 80여 구, 성전초등학교 운동장에는 시신 100여 구가 있었다"며 생생했던 기억을 꺼내놓기도 했다.

    전남 강진지역 '성전면 월평리 성전초등학교 희생사건'의 가해 주체는 인민군과 지방 좌익, 빨치산이다. 부유하고 공무원·교사·경찰 등 우익인사 가족이라는 이유로 22명이 마을 뒷산에서 인민군과 지방 좌익에 의해 집단으로 희생됐다.

    [연정리 공동묘지 희생사건] 대덕분주소 창고에 감금… 시신 주변 피로 흥건해

    1950년 10월 좌익세력은 경제적으로 부유하거나 우익 집안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마을 주민들을 대덕분주소 창고에 감금했다가 연정리 공동묘지(공동지)로 끌고가 칼로 찔러 죽였다.

    전남 장흥군 대덕읍 연정리 사건 당시 생존자(참고인)는 "분주소에 감금된 사람들 중 신월리·잠두리·가학리 일대 주민 대부분이 연정리 공동묘지로 끌려가 희생당했으며, 옹암리와 신리 사람들은 바다에 수장된 경우가 많았다"고 진술했다. 

    생존자는 "같은 마을 출신 좌익들이 주민들을 죽인 뒤 '동무들 수고했다'고 하며 돼지고기를 삶아 잔치를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 생존자는 "저도 좌익들에 의해 손이 뒤로 묶여 너무 많이 맞는 바람에 골병이 들었고, 오래 못살 줄 알았는데 지금까지 사는 것이 신기할 정도"라고 진술했다.

    참고인은 또 "공동묘지에 가서 시신을 수습하려 했으나 당시에는 옮길 수가 없어서 (시신) 옆에 표시만 한 채 가매장했다"며 "시신 주변이 피로 흥건했고, 죽은 사람들 주머니에서 나왔는지 지폐가 여러 장 흩어져 있었던 것이 기억난다"고 회상했다.

    다른 참고인은 "아버지가 끌려간 뒤 3~4일 정도 후에 공동묘지 구덩이 속에 (아버지가) 있다는 통보가 와서 시신을 수습하러 갔다"며 "시신이 너무 많아 (시신들) 틈에서 아버지를 찾아내 지게에 지고 5km 정도를 짊어지고 왔다"고 증언했다. 이 참고인은 "아버지 시신을 직접 봤는데, 칼로 목을 벴는지 목이 덜렁덜렁한 상태여서 지금도 생생히 기억난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참고인은 "당시 어머니가 동네 출신 좌익들에 의해 연정리 공동묘지로 끌려가서 죽을 뻔했지만 겨우 살아남았다"면서 "알고보니 그 좌익이 어머니의 친구 오빠였다"고 목숨을 건질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조사 결과, 희생자들은 각 집안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같은 마을 출신 좌익에 의해 뒷산, 마을 앞바다 등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살 배경으로는 경찰·공무원·대한청년단원 등 우익 인사이거나 그 가족이라는 까닭, 마을에서 경제적으로 부유한 편에 속했다는 등 여러 이유가 혼재돼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인들에 따르면, 희생자 가족들은 관정에 묻혀 있던 시신을 찾았으나 누구인지 구별하기 어려워 옆 하천에서 시신을 씻고 밭에 매장한 후 산으로 이장했다고 한다. 다만 지금은 관정이 밭으로 변했고, 연정리 공동묘지도 논으로 바뀌어 당시의 모습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 ▲ 2022년 10월 진행된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 영암군 합동추모제의 모습(왼쪽)과 2016년 11월 영암군 군서면 동구림리 산에 건립된 용서와 화해의 위령탑(오른쪽).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 2022년 10월 진행된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 영암군 합동추모제의 모습(왼쪽)과 2016년 11월 영암군 군서면 동구림리 산에 건립된 용서와 화해의 위령탑(오른쪽).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박미경 조사과장 "70년 전 일, 조사 쉽지 않아… 억울한 죽음 실체 밝힐 것"

    취재진은 진실화해위에서 전남지역 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박미경 조사과장을 직접 만났다. 

    박 과장은 "조사관 1명이 100여 건의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파견 조사관의 경우 교육기관이 1년으로 짧아 아쉬운 부분도 있다"고 고충을 드러냈다. 

    이어 박 과장은 "대부분의 사건이 70년 전의 일이라 1기 때만 하더라도 직계자녀 위주로 조사가 이뤄졌는데, 2기 때는 주로 손주들이 진실규명에 참여해 조사가 더딘 느낌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과장은 "(시간이 흘러도) 무고한 민간인들의 희생은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유족분들의 사건을 하루빨리 진실규명해 명예회복을 시키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억울한 죽음의 실체를 밝힐 때 뿌듯함을 느낀다"면서 "군경과 적대세력 등 가해 주체에 따라 희생사건을 나눠 조사하고 있지만, 결국 용서와 화해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