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8일 국회 기획재정위 찾아 '무임수송' 손실보전 협력 요청기재위 "대중교통 적자문제 공감… 특단 조치 필요해 해결 방안 논의 중"서울시, 기획재정부와 의견대립 이어져… 추경호 "자체 예산으로 해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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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찾아 "교통비 인상 폭을 최소화하려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만 65세 이상 대상 무임수송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기재위는 "대중교통 적자를 이대로 방치하면 안 된다는 데 상당히 공감한다. 해결 방안을 찾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화답했다.오 시장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윤영석 기재위원장과 기재위 여당 간사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 그리고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연이어 만나 무임수송 손실 관련 면담을 진행했다.오세훈 "법령 제정 등 국회 차원 지원 가능할 것"먼저 오 시장은 윤 위원장, 류 의원과 만나 법령 제정 등 국회 차원의 지원 가능성을 언급하며 협조를 부탁했다. 이 자리에는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박찬구 정무특보 등도 함께했다.오 시장은 모두발언에서 "무임수송 부분은 굉장히 부담스러운 단계에 와 있고 8년 동안 요금을 올리지 못해 적자 폭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며 "어쩔 수 없이 요금 인상을 하는데 인상 폭을 최소화하려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이어 오 시장은 "공공요금 인상 부분에 대해서도 최대한 억제를 해 달라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법령 제정을 통해 지원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협조 요청을 드리러 왔다"고 설명했다.이에 윤 위원장은 "대중교통 적자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부분에 상당히 공감하고 있다"며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한다든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기재위도 같이 논의를 하고 있다"고 동의를 표했다. 오 시장과 윤 위원장 및 류 의원의 면담은 10분여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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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임수송 문제, 전국적 차원… 초당적 협력 필요"오 시장은 면담이 끝난 뒤 주요 논의 내용과 관련 "지하철 무임수송 때문에 생긴 적자 보조금과 관련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고, 그 부분을 부탁하기 위해 오늘 찾아왔다"고 설명했다.특히 오 시장은 무임수송 손실에 따른 정부의 지원 필요성이 서울시만이 아닌 전국적 차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여야를 떠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문제라고도 언급했다.오 시장은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 등 전국 6개 시·도가 관계돼 있다. 그래서 정부에서 더 부담을 느낄 것"이라며 "그러나 문제가 생겼을 때 근본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국회 차원에서 본격적인 논의를 해 전국적으로 안고 있는 적자문제를 도와 달라는 부탁을 한다"고 말했다.오 시장은 이어 "이 부분은 여야 간 의견이 다르지 않은 사안"이라며 "지금까지 양당에서 나온 이야기를 보면 이 문제만큼은 정부의 도움을 받아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역설했다.서울시-기획재정부, '무임수송 손실 지원' 두고 연일 공방서울시는 지하철 무임수송 손실 보전문제를 두고 기획재정부와 이견을 보이고 있다.오 시장은 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 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중앙정부가 일정부분 도와 줘야 요금 인상 폭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한국인 평균수명이 80세가 넘어선 지 오래됐다. 60대 중반이 스스로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숫자는 급격히 적어졌다"고 지적했다.그러나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울지하철은 서울시 지자체 시설로, 지자체가 자체 예산으로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며 서울시의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한 재정지원 요청에 선을 그었다.추 부총리는 "서울시는 재정자립도가 80% 넘는 전국 최고로 재정건전성이 우수한 곳이다. 재정자립도가 30% 채 안 되는 전남·경북과 같은 지역의 지방재정 소요는 어디서 충당하느냐"며 "중앙에서 빚을 더 내 가장 재정 상태가 좋은 지자체에 지원해 달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서울시는 올해 4월 말을 목표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요금을 최소 300원에서 최대 400원까지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오는 10일 공청회를 열어 전문가·시민 등 각계 인사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최종 인상 폭을 결정할 방침이다.지난 5년간 지하철 연평균 운송적자는 9200억원, 시내버스는 5400억원에 달한다고 서울시는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