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 개념 포함시켜 육군 드론전력 지휘계통 통합…사령부 자체 드론작전도 가능
  • 육군 아미타이거 시범여단 장병들이 지난달 13일 경기 파주시 무건리 훈련장에서 정찰드론을 결합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 육군 아미타이거 시범여단 장병들이 지난달 13일 경기 파주시 무건리 훈련장에서 정찰드론을 결합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지난해 북한의 무인기 침공에 대응해 우리 군이 창설을 발표한 '드론부대'의 명칭이 '드론작전사령부'로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5일 뉴시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북한의 무인기 침공에 대한 대응책으로 추진하는 합동드론사령부의 명칭이 드론작전사령부로 결정됐다. 군은 당초 육군 항공사령부에서 제외한 '작전' 개념을 드론작전사령부에 포함시켜 육군 드론전력의 지휘계통을 통합하고, 사령부 자체의 드론작전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드론작전사령부 초대 사령관 계급에는 육군 소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뉴시스는 보도했다.

    군은 현재 별도로 조직된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준비단에서 부대 현장점검과 더불어 각종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형 항공사령관(소장)을 중심으로 준장 3명 등 총 30여명의 인원으로 꾸려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해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부대 명칭과 창설 시기가 결정되면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창설 예정인 '드론작전사령부'는 지난해 12월26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서울 등 상공을 5시간동안 휘젓고 사라진 북한 무인기 침공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당시 영공을 침범한 5대의 무인기를 1대도 격추하지 못한 군은 다음날인 27일 입장문을 통해 "다양한 능력의 '드론부대'를 조기 창설해 적의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정찰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물리적·비물리적 타격자산, 스텔스 무인기 등을 확보해 통합 운용함으로써 정찰 등 작전능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기존 드론부대와의 차별성 등 논란이 이어지자 합동참모본부는 "드론부대는 기존 드론봇 전투단과는 차원이 다른 전략적, 작전적 수준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추세, 전쟁 양상 등을 반영해 창설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작전운영 개념, 지휘구조, 편성, 전력 등을 종합적으로 계획해 추진할 것이며, (창설되는) 드론부대는 육군 지작사 차원을 넘어 모든 영역의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군 당국의 북 무인기 대응을 크게 질타하면서, 올해 초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감시 정찰과 전자전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합동드론부대를 창설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