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경기도 아태평화대회에 8억 후원한 뒤 방북 시도… 통일부 거부로 무산""방북 실패하자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조성 비용 대납 조건… 500만 달러 북에 전달""이재명 방북 비용 위해 임직원 동원, 300만 달러 中 선양 밀반출"… 이재명 "소설이다"
  • 대북 불법송금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2018년 말 자체적으로 북한을 방문하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 주최 행사에 8억원을 후원한 직후의 움직임인데, 통일부의 거부로 무산된 것으로 파악됐다.

    2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쌍방울은 2018년 11월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주최한 '제1회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8억원을 후원했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회가 개최된 직후인 2018년 12월~2019년 1월 방북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쌍방울 계열사의 북한 광물자원 개발 사업권 독점을 위해 방북을 추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성태, 경기도 발판으로 대북사업 확장 노린 듯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김 전 회장이 방북에 실패하자 경기도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도지사)를 통해 대북사업 확장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의 남북 경제협력사업과 이 대표의 방북 비용을 대납하면서 대북사업을 추진하려 했다는 뜻이다.

    실제로 김 전 회장은 2019년 1월부터 4월까지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조성 비용을 대납하는 조건으로 총 500만 달러를 북측에 제공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또 김 전 회장이 2019년 11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쌍방울 임직원 40명을 동원해 항공편으로 총 300만 달러를 중국 선양으로 밀반출한 정황도 포착됐는데, 이 돈은 이 대표의 방북 비용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달러 밀반출 전인 2019년 7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북한의 대남공작기관 국가보위성 소속 공작원리호남을 만나 "대선을 위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을 원하니 협조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호남이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고 하자,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의 방북 추진 비용으로 300만 달러를 북측에 보내기로 약속했다고 한다.

    김성태, 북측에 이재명 방북 요구하며 "대통령 돼야"

    경기도와 쌍방울의 대북송금 이음새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과거 발언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2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방북과 관련해 "정치인의 경비에는 벌크캐시(뭉칫돈) 한도가 있다"며 자금문제를 토로한 바 있다. 쌍방울을 통해 북한을 우회지원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전 회장은 현재까지 총 800만 달러를 북측으로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볍률 및 외국환거래법에 따르면, 남북협력사업은 통일부장관의 승인이 필요하며, 미화 1만 달러(약 1200만원)를 초과하는 자금을 국외로 반출할 경우 사전에 관할 세관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결국 김 전 회장은 신고 기준의 800배에 달하는 '검은돈'을 이 대표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불법으로 북측에 송금했다는 의미가 된다. 이 대표의 최측근 김용 전 민구연구원 부원장은 2019년 5월 김 전 회장에게 "고맙다"며 대북송금과 관련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르면 3일 김 전 회장을 외국환거래법 위반과 횡령·뇌물 등 혐의로 기소한 뒤 이 대표를 대상으로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