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2월1일 출판기념회… 안철수, 손수조 대변인과 영상축전안철수-윤상현, 수도권 연대… 영남권 주자 김기현에 파상공세유승민 불출마로 4인 컷오프… 윤상현, 안철수 지지선언 가능성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종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종현 기자
    국민의힘 유력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경쟁자인 윤상현 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캠프 대변인과 영상축전을 보내는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최근 안 의원이 상승세를 타며 김기현 의원과 양자구도를 펼치고, 유승민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결과가 '안갯속'인 결선투표에 대비해 연대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윤상현 출판기념회 축전으로 수도권 연대 강화

    31일 여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오는 2월1일 오후 2시30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더 플레이어> 출판기념회를 연다.

    당권경쟁자인 안 의원은 출판기념회에 전당대회 캠프 손수조 대변인과 영상축전을 보낸다. 안 의원은 당초 직접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외부 일정상 불발됐다.

    안 의원과 윤 의원은 전당대회 국면 초반부터 수도권 연대론을 공식화하며 김 의원을 견제했다. 지난 5일과 9일 두 사람이 각각 출마 선언을 할 당시 서로에게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

    유일한 비윤 후보인 유 전 의원이 "충분히 생각했고,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결론"이라며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며 안 의원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각을 세우던 유 전 의원이 출마할 경우 핵심 지지층이 불안감에 김 의원에게 쏠릴 것이라는 게 국민의힘 내부의 중론이었다.

    실제로 유 전 의원이 제외된 여론조사에서는 안 의원이 김 의원에게 우세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알앤써치가 아시아투데이 의뢰로 지난 27~28일 양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30명 중 국민의힘 지지층 440명을 대상으로 국민의힘 당대표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안 의원이 39.8%, 김 의원이 36.5%를 기록했다.

    안 의원의 당대표 적합도는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전인 지난 1일 실시한 같은 여론조사 대비 20%p 상승했다. 반면 직전 여론조사 1위였던 김 의원은 13%p 증가하는 데 그쳐 안 의원에게 오차범위 내에서 1위 자리를 내줬다.(국민의힘 지지층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7%p)

    이어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가 7.2%, 조경태 의원이 3.4%, 윤상현 의원이 2.4%를 기록했다. '기타후보'와 '적합 후보 없음'은 각각 4.2%로 나왔다. '잘 모름'은 2.3%다.

    양강 후보의 가상 결선투표에서도 안 의원은 46.6%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41.2%를 얻은 김 의원을 오차범위 내에서 제쳤다.

    컷오프 4명에 윤상현 합류 시 김기현에 불리

    게다가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당대표선거 컷오프(예비경선) 기준을 4명으로 확정하면서 김 의원에게 불리한 구도가 형성됐다.

    여론조사 추이상 김기현·안철수·윤상현·황교안 4파전으로 굳어지는 가운데, 황 전 대표가 자신의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시절을 비판한 김 의원을 표적으로 삼고 안 의원과 윤 의원이 수도권 연대론을 주장하며 합동 공세를 펼치고 있다.

    합동연설회와 TV토론 등 당대표후보 4인이 벌이는 여론전에서도 김 의원과 나머지 3명의 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사실상 양자구도로 전개되는 가운데 추후 황 전 대표와 윤 의원이 안 의원 지지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런 상황에서 안 의원이 윤 의원 출판기념회에 캠프 대변인과 영상축전을 보내는 것은 연대를 공고히 하며 결선투표에서 확실한 우군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영상축전에서도 총선에서의 수도권 연대를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우리는 윤 의원과 함께할 생각을 하고 있다"며 "영상축전에서도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승리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서 인용한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ARS 조사(무선 RDD 100%)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2.7%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국민의힘 지지층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7%p)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개요와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알앤써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