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섭 수사결과 통지서에 2014~2015년 정진상 통화내역 적시정진상, 경찰 조사에선 "김씨와 연락 한 적 없다" 정반대 진술
  •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데일리DB
    ▲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데일리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50m 옹벽' 논란이 인 경기 성남시 백현동 개발 당시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였던 김인섭씨와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정 전 실장이 경찰 조사에서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김씨의 연락을 받은 적 없다"고 진술한 것과는 정반대다. 

    27일 경기남부경찰청이 국회에 제출한 김인섭씨에 대한 수사결과 통지서에 따르면, 백현동 개발 사업 시행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정모씨는 경찰에 "성남시장 선거 때 이재명 대표 선대본부장을 역임한 김인섭씨가 성남시 고위 공무원들과 친분이 있고, 시 업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 소개를 받았다. 사업지분 50%를 주기로 한 것도 이에 대한 대가"라고 진술했다. 정씨 주변의 다른 인물들도 경찰 조사에서 "정씨가 성남시 사업을 따내고 문제 해결을 위해 김씨를 영입했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2005년 성남시장 선거 때 이재명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고, 2015년 1월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됐다. 이후 성남시는 백현동 부지 용도를 4단계 높여줘 특혜 논란이 일었다.

    김씨가 당시 성남시 정책비서관이었던 정 전 실장과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사실도 새롭게 밝혀졌다. 

    정 전 실장은 구속되기 전인 지난해 10월 소환, 이달 초 구치소 접견 등 두 차례 조사에서 "김씨와 평소 연락하고 지내는 사이가 아니다.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김씨의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정 전 실장과 김씨가 백현동 사업을 전후한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총 115차례에 걸쳐 통화한 사실을 확인해 통지서에 적시했다.

    경찰은 특히 김씨가 평소 친분이 있는 성남시 도시계획과 공무원들에게 전화해 "백현동 사업을 도와달라"고 부탁한 정황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18일 김씨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배임) 혐의로 입건된 이재명 대표와 정 전 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정씨, 사업에 관여한 성남시 공무원 3명 등 총 10명도 이날 검찰에 넘겼다.

    이에 따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이 백현동 사건까지 포함해 수사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