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마스크 착용 자율화 방침 검토 중… 내년 1월~3월 이행 계획"서울시 "정부 기조 반하는 별도 행동 않을 것"… 감염취약시설은 유지
  •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원칙 해제를 하루 앞둔 지난 5월1일, 서울 종로구 계동길을 찾은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DB
    ▲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원칙 해제를 하루 앞둔 지난 5월1일, 서울 종로구 계동길을 찾은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DB
    최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정부가 발표하는 방역 기조에 발맞추겠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유행 3년 만에,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서울시 실내 전역에서 이르면 내년 1월 실내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8일 서울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정부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와 관련 "서울시는 기본적으로 정부와 보조를 맞춰 지침을 그대로 같이 간다는 기조기 때문에 별도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이르면 내년 1~3월 마스크 착용 자율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이르면 내년 1월께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자율화될 수 있음을 공식화했다. 

    백 청장은 "행정명령과 과태료 조항을 조정해 점차 마스크 착용을 권고와 자율적 착용으로 이행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행 시기는 향후 기준이 충족되면 이르면 내년 1월에서 늦어도 3월 사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마스크 착용 자율화 조치에도, 일부 고위험시설·공간에서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마스크를 벗으면 위중증 환자 수와 사망이 크게 증가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현재 전체 확진자 규모는 과거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비해 대폭 줄어들었지만, 위중증 환자의 경우 400명대를, 사망자 역시 많으면 하루 60명을 기록하고 있다.

    백 청장은 "대부분의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권고로 전환되더라도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필수시설 등은 여전히 의무로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비롯해 병원, 요양병원·시설 등이 해당된다.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 '유행'… '시기상조' 우려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역시 이날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조정 방향을 논의해 이달 말까지 최종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9일 열리는 다음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정 방향을 논의하고 15일 공개토론회,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서울시 내에서 제기되는 상황이다. 

    서울 자치구 보건소 관계자는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어 아직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며 "마스크 착용이 의미가 없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지만, 고비를 넘기는 와중에 정부로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한다는 공식 메시지가 나오면 방역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5일 석 달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1만명대를 이어가는 상황이다.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 역시 한 달째 '유행'을 의미하는 '1'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