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성혜, 2018년 김성태에 "경기도 대신 스마트팜 사업 50억 요구"검찰, 쌍방울 압수수색 통해 지급 방법 논의한 문건 확보
  • ▲ 쌍방울그룹. ⓒ뉴데일리DB
    ▲ 쌍방울그룹. ⓒ뉴데일리DB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북측으로부터 '경기도 대신 50억원을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을 파악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2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가 지난달 29일 횡령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한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의 공소장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北, 경기도가 지원 않자 쌍방울에 사업비용 요구

    검찰은 2018년 12월29일 중국 단둥에서 김 전 쌍방울 회장과 방모 현 부회장 등 쌍방울 측 인사 3명과 김성혜 당시 북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 실장 등 북측 인사 2명이 만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성혜 실장은 김 전 회장에게 "경기도가 예전부터 북한의 낙후된 농장을 농림복합형농장, 이른바 스마트팜으로 개선하도록 지원해 주겠다고 했는데 아직 지원이 없다"며 "경기도 대신 50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경기도는 2018년 10월 당시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방북해 스마트팜 지원을 비롯한 6개 교류협력사업에 합의했다. 당시 합의로 경기도는 북한 황해도 지역의 1개 농장을 농림복합형 시범농장으로 지정해 개선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그러나 경기도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자 북한 측이 경기도를 대신해 쌍방울에 사업비용 50억원을 요구한 것이다. 이후 김 전 회장과 안 회장은 북한의 요구를 수락하고 50억원을 건네기로 공모했다고 수사팀은 공소장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檢, 최근 쌍방울 압색하며 지급 방법 논의한 문건 확보

    특히 수사팀은 최근 쌍방울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쌍방울이 북한과 50억원을 지급하는 방법을 논의한 문건도 확보했다고 한다.

    또 수사팀은 안 회장이 같은 달 평양을 방북해 김영철 당 통일전선부장 겸 조선아태위 위원장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 7만 달러를 건네면서 대납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영철은 김정은의 최측근이자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등 대남도발을 기획·지휘한 정찰총국장 출신이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안 회장을 외국환거래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증거은닉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공소장에 김 전 회장과 방 부회장 등을 대북송금 혐의의 공범으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김성태 전 회장이 시켜서 돈을 줬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