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의 부인→ 진술 거부, 태도 급변… 검찰 확보 물증이 '혐의 입증' 핵심 작용할 듯
  •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강민석 기자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강민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이자 '대장동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구속 기소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도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해왔는데, 일각에서는 두 사람이 이 대표와 대장동 비리의 접점을 끊기 위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정 실장을 지난 25일과 28일 서울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정 실장에게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경위와 이 대표의 개입 여부 등을 추궁했으나, 정 실장은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검찰 소환 조사 당시만 해도 '증자살인·삼인성호' 등 사자성어까지 사용해가며 적극적으로 혐의를 부인했으나, 지난 24일 구속적부심 심사 청구 기각 직후부터 태도가 달라진 것이다.

    정 실장 측은 검찰에 요청했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대질조사 계획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에 입회하기 위해 검찰청에 출석한 정 실장 변호인은 "재판에서 설명해 드리겠다는 취지"라며 말을 아꼈다. 

    정 실장에 앞서 구속 기소된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김 전 부원장 역시 "돈을 받지 않았다"며 검찰 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검찰 계획 차질… 확보한 물증, 혐의 인정 여부 핵심으로 작용할 듯

    일각에서는 두 사람 모두 진술을 거부하며 이 대표와 대장동 비리의 접점을 끊기 위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이 확보한 진술이나 물증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섣부르게 답변한다면 재판에서 불리해질 것을 우려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사건관계인의 여러 진술과 이를 뒷받침할 물적 증거를 확보해 큰 문제가 아니라는 시각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 실장이 입을 다물어, 그의 진술을 통해 이 대표와 연결고리를 확보하려던 검찰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김 전 부원장의 첫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23일이다. 정 실장은 구속기간이 한 차례 연장되며 다음달 11일까지는 기소 여부가 결정돼야 한다. 당사자들이 입을 닫은 만큼, 재판에서는 사건관계인의 진술이나 검찰이 확보한 물증이 혐의 인정 여부의 핵심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