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법인세 누락' '분식회계' MBC에 520억 추징2018년 사옥 매각 차익, '법인세' 누락해 400억 추징MBC 임원들, 지난 3년간 업무추진비 20억 현금 수령MBC자회사 MBC플러스, 20억 분식회계 사실도 적발
  • ▲ 최승호(좌) 전 MBC 사장과 박성제 현 MBC 사장. ⓒ뉴데일리·MBC제공
    ▲ 최승호(좌) 전 MBC 사장과 박성제 현 MBC 사장. ⓒ뉴데일리·MBC제공
    MBC가 국세청 세무조사 결과, '법인세 누락' '분식회계' 등으로 520억원의 추징금을 부과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520억원의 추징금 중 400억원은 MBC가 서울 여의도 사옥을 매각해 얻은 차익에 대해 법인세 등을 누락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4년 전 여의도 사옥을 매각할 당시 MBC는 심각한 영업적자에 시달리고 있었다. 2018년에는 영업적자가 1237억원에 달했고, 2019년에는 96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MBC가 방만 경영으로 인한 적자를 사옥 매각 대금으로 메운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 세무조사에선 MBC 자회사 MBC플러스가 20억원을 분식회계한 사실도 드러난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추징금 100억원 중에는 박성제 사장 등 MBC 전·현직 사장과 부사장, 본부장 등 임원들이 업무추진비를 현금으로 받아간 것에 대한 것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추진비는 카드로 결제해야 하는데, 이들이 현금으로 받은 금액이 20억원가량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 낭인이 MBC 장악… '무능 경영'으로 520억 추징당해"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통해 MBC에 거액의 추징금을 부과한 사실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은 "MBC가 국민의 신뢰를 잃고 무너지는 것은 무능하고 염치없는 이들이 회사를 장악했기 때문"이라고 비판의 소리를 높였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언론사도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납세의 의무를 진다"며 "언론의 자유를 방패막이로 탈법을 저지르고 특혜를 요구해선 안 된다. 공영방송인 MBC는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스스로 엄격한 법적, 도덕적 기준을 바탕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최승호 전 사장의 방만 경영으로 누적적자가 2000억원이 넘는 상황에서 여의도 사옥을 매각해 적자를 메운다는 비난 여론이 팽배하던 때 세금 탈루까지 자행한 것"이라고 되짚은 박 수석대변인은 "편향된 인물들이 정치권에 기생하며 언론사를 장악해 가짜 뉴스 살포에 나서고, 뒤로는 불법·편법으로 회사와 국가에 손해를 입히는 행태는 반드시 척결해야 한다"며 "MBC를 장악하고 불법과 편법을 넘나들며 자기들 마음대로 주무르는 이들은 언론인의 탈을 쓴 정치 낭인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천인공노할 MBC 탈루 행위, 배후를 밝혀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이 같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박성제 사장은 물론 MBC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는 전·현직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도 책임을 면치 못 할 것"이라고 질책했다.

    미디어소위는 "MBC가 탈세로 국세청으로부터 520억원의 추징금을 부과받은 것은 공적 책임이 강조되는 공영방송사로서 전대미문의 오명"이라며 "2018년 여의도 사옥을 약 6000억원에 매각해 얻은 차익에 대해 법인세를 누락하고, 카드로 결제해야 할 20억원의 업무추진비를 MBC 임원들이 현금 수령했다"고 보도 내용을 짚었다.

    "업무추진비를 현금으로 수령한 인사들 중에는 박성제 현 MBC 사장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힌 미디어소위는 "MBC가 방만 경영에 따른 적자를 사옥 매각 대금으로 메운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을 때 매각 차익에 대한 법인세를 누락했다는 것"이라며 "단순 착오인가 고의적 누락인가? 몰랐다면 공적자금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사를 이끌 자격이 없는 무능이요, 알았다면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문제는 법인세 누락을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정말 몰랐냐는 것이냐"며 의혹을 가중시킨 미디어소위는 "법인세를 누락하고도 버젓이 운영됐다는 사실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정권과의 결탁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혹시 여당 나팔수 역할을 자처했던 MBC를 비호하려는 세력이 이를 알고도 묵인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던진 미디어소위는 "하루빨리 사건의 전모와 배후를 명명백백 밝히고, 박성제 사장은 물러나야 할 명분이 더욱 확실해진만큼,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며 박 사장의 용퇴를 촉구했다.

    MBC "세금 탈루 안 해… 투명·정당 입증할 것"

    한편, 이 같은 탈세 의혹에 대해 MBC는 "그동안 경영진은 원천징수를 통해 세금을 성실히 납부해왔다"며 "행정적 대응을 통해 본사의 세금 납부 과정이 정당했음을 입증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조세심판원 심판 청구 등 법적, 행정적 대응을 통해 해당 의혹을 해명하겠다"고 밝힌 MBC는 사옥 매각 차익에 대한 법인세 누락 의혹과 관련, "당시 여의도 사옥을 매각하면서 정확한 회계와 세무 처리를 위해 한국회계기준원과 국세청에 대한 공식질의와 사전답변 수령 절차까지 거쳐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했다"고 반박했다.

    따라서 "이 같은 해석을 뒤집을만한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통해 거액의 추징금을 부과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MBC는 업무추진비 현금 수령 의혹에 대해선 "경영진이 회사 안팎에 내는 경조사비 등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20년 이상 시행해온 제도"라며 "세무당국도 이 제도와 관련해 지금까지 세금을 추징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자회사인 MBC플러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선 "본사와 자회사 간 거래 관행을 오해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MBC는 "지난 금요일(11일) 오후 본사에 통보된 세무조사 결과가 불과 사흘만에 언론에 보도됐다"며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세무정보가 특별한 의도 하 일부 언론을 통해 유출된 것으로 보이는 상황을 매우 우려하며 엄중히 항의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