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외통위 국감 '박진 해임안' '尹 발언 영상' 두고 여야 신경전野 "박진 사퇴해야" vs 與 "정치공세"… 본질의 못하고 두 차례 파행
  • ▲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두고 여야 의견 차이로 감사가 중지되고 있다.ⓒ연합뉴스
    ▲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두고 여야 의견 차이로 감사가 중지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4일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는 본 질의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두 차례나 파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단독처리한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의 발언과 관련해 음성이 포함된 영상을 트는 것을 두고 여야 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개의한 외통위 국감은 30분 만에 정회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단독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이에 따른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이 가결됐기 때문에 박 장관이 국감장에서 퇴장하고 장관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이를 민주당의 '정치공세'라고 맞받아쳤다.

    제일 먼저 마이크를 잡은 외통위 야당 간사인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정권의 빈손외교·굴욕외교, 심지어 막말외교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기대감도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라며 "국회의 권위, 의회주의를 존중해 국회의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고 박 장관에 대한 회의장 퇴장을 요구"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도 "해외 순방 과정에서 나타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변명 과정은 국회를 능멸하고 국회를 모욕했던 그 발언의 연장"이라며 "(박 장관이) 국회에서 가결한 것을 깡그리 무시하고 그대로 앉아서 국감을 받겠다는 것은 언어도단으로 이번 국감에서는 퇴장하는 것이 예의"라고 주장했다.

    이에 외통위 여당 간사인 김석기 의원은 "박 장관은 윤 대통령과 함께 이번 해외 순방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며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교부장관에 대해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우리 외교수장이 이 자리에서 우리 외교정책과 외교 순방에 대한 내용들을 소상히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도 "야당 의원들 주장대로 '외교참사' 같은 것이 있었다면 이 국감장에서 박 장관에게 질의하고 답을 들으면 될 것"이라며 "의사진행발언과 전혀 무관한 발언들을 윤 위원장이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박 장관의 국감장 퇴장 및 장관 사퇴 여부를 두고 약 30분 동안 설전을 펼쳤고, 결국 윤재옥 외통위 위원장은 10시36분쯤 정회를 선포했다. 
  • ▲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여야 간 거듭되는 공방전 끝에 정회했던 외통위 국감은 이날 오후 2시12분 속개했지만, 속개 40여 분 만인 오후 2시56분쯤 또다시 파행했다.

    윤 대통령의 뉴욕 순방 과정 중 '사적 발언'의 음성이 포함된 영상의 상영을 두고 민주당에서는 음성을 포함된 영상을 틀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해당 발언을 확인한 뒤 문제가 없다면 틀 수 있다고 맞서면서다.  

    김홍걸 무소속 의원은 "(윤재옥) 위원장님 동의가 있어야 영상을 틀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윤 대통령 미국 순방 영상으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도 2~3번 자세히 들어 달라는 영상인데 못 틀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질의를 위해 영상을 틀어 달라"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이재정 의원도 "해당 영상에 대해 정당별로 주장하는 바가 있고 그에 대한 확신도 있다"며 "특정인이나 대통령을 모독하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상 상영 자체를 부동의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윤 위원장은 "여야 합의가 되면 (음성이 포함된 영상을) 트는 것을 관행으로 안다"며 간사 간 합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 간사인 김석기 의원도 "사전에 영상을 확인해 아무 이상이 없으면 동의하겠다"면서도 "그러나 매우 부적절한 영상이면 저는 간사로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뭔 소리들을 하고 있는 것이냐"며 "저도 4선 의원인데 국감을 한두 번 한 것도 아니고 저도 옛날에 영상을 튼 적이 있는데 여야 간사와 위원장 허가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 역시 "상임위 단위에서 현안질의나 국감을 하면서 국민의 목소리, 현장의 목소리 등으로 해서 영상으로 트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었다"며 "관례대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여야 간 견해차를 끝내 좁히지 못하자, 윤 위원장은 2시56분 또다시 정회를 선포하며 외통위 국감은 본 질의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두 차례나 파행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속개된 국감에서 야당의 자진사퇴 요구와 관련해 "순방 행사가 외교참사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저의 거취는 임명권자의 결정을 따를 것이며,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서 맡은 바 소임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도 지난달 30일 "윤 대통령은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사실상 윤 대통령도 민주당의 해임건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