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검 형사6부, 쌍방울 경영진이 수백억원대 횡령했을 가능성 염두이들 현재 해외 체류 중… 불응 시 인터폴에 '적색수배', 여권 무효화도'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쌍방울의 부적절한 자금 흐름 간 연관성 파악 중
  • ▲ 수원지방검찰청ⓒ정상윤 기자
    ▲ 수원지방검찰청ⓒ정상윤 기자
    검찰이 쌍방울그룹 전·현직 회장을 대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쌍방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서도 두 차례 압수수색을 받은 곳으로, 이번 체포영장 발부는 경영진의 수백억원대 횡령 가능성을 수사 중인 검찰이 혐의점을 좁혀가는 과정으로 풀이된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최근 쌍방울그룹 김성태 전 회장과 양선길 현 회장을 대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형사6부는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쌍방울의 자금 흐름과 관련된 자료를 받아 쌍방울이 2020년 발행한 4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매각 과정 등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경영진이 수백억원대의 횡령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해외 체류 중인 김 전 회장과 양 회장이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적색수배는 인터폴이 발부하는 수배 중 하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중범죄 피의자가 대상이다. 

    적색수배가 내려지면 피의자의 인적사항과 범죄 혐의, 지문·디옥시리보핵산(DNA) 등 정보가 인터폴 회원국 치안당국에 공유되고 전 세계 공항·항만에 등록된다. 이와 함께 검찰은 외교부에 여권 무효화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쌍방울 간의 연관성 파악 중

    형사6부는 최근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을 수사하는 공공수사부와 통합 수사팀을 꾸려 이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과 쌍방울의 부적절한 자금 흐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재임하던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쌍방울그룹의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됐다는 내용으로, 이 의원과 쌍방울 측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이 외에도 형사6부 소속 수사관이 전직 수사관 출신인 쌍방울그룹 임원에게 압수수색영장 등 수사 기밀을 유출한 혐의도 수사 중이다.

    수사기밀을 주고받은 전·현직 수사관은 각각 공무상비밀누설, 형사사법절차전자화촉진법위반 혐의로 지난 5일 구속됐으며, 검찰은 이들 외에 수사기밀 유출을 지시 또는 관여한 제3자가 있는지도 확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