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합동봉속식 참석… "오늘날 자유, 독립 위한 희생 위 서 있는 것" 추모광복 후 대북 작전 중 전사한 이한기 지사 등 선열들 이름 일일이 거명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수유리 애국선열 17위의 합동봉송식에 참석해 무명으로 희생한 순국 선열들을 추모했다.

    윤 대통령은 추모사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이름도 남김없이 쓰러져갔던 영웅들을 우리가 끝까지 기억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책임있게 예우하는 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마음껏 누리는 자유는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과 절망 속에서도 오직 자유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진 분들의 희생 위에 서 있는 것"이라며 "선열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고 했다.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순국선열 일일이 거명

    이어 일제에 체포된 후에도 결코 앉아서 죽을 때를 기다릴 수 없다면서 탈출을 시도하다 순국한 백정현 지사, 체포돼 잔혹한 고문이 계속되자 군사기밀을 누설하지 않기 위해 스무살 꽃다운 나이에 옥중자결한 김순근 지사, 광복 후 귀국해 호림부대에 입대하고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대북 작전 중 전사한 이한기 지사 등 선열들의 이름을 일일이 거명했다.

    윤 대통령은 "무명의 희생과 헌신도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챙기고 기억할 것"이라며 "선열들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봉송식을 통해 서울 수유리 광복군 합동 묘소에 안장돼 있던 고 김유신 지사 등 17위 선열들을 국립대전현충원으로 이장했다.

    봉송식에는 이종섭 국방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승겸 합참의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장호권 광복회장, 유족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