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이틀 연속 폭우 피해 현장 방문… 근본대책 마련 지시"불편 겪은 국민께 정부 대표해 죄송… 국민 안전, 국가가 무한책임"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우 피해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우 피해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윤석열 대통령이 이틀 연속 집중호우 피해 현장을 찾아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오후 폭우로 옹벽이 무너져 주민들이 대피한 서울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를 방문, 동행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옹벽 철거 및 재건축에 필요한 지원을 당부했다.

    극동아파트는 지난 8일 저녁 기록적인 폭우로 인근에 산사태가 발생하면서 거대한 옹벽이 무너지는 등 피해를 봤다.

    윤 대통령은 피해 주민들과 만나 "임시 거소에 있는 동안 식사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지원하겠다"며 "여러분 안전을 정부가 책임질 테니 정부를 믿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 안전은 국가가 책임진다"고 덧붙였다.

    현장을 방문하기에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하천 홍수 및 도심 침수 관련 대책회의'에서 "현재 국정과제 등으로 추진 중인 AI 홍수 예보, 디지털 트윈, 도심침수‧하천범람 지도 등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물 재해 예보 대응체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지난 9일 신림동 침수 사망사고 현장을 방문한 일을 언급하며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번 폭우 사태와 관련해 직접 사과를 표명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범정부 차원의 신속한 예방 및 복구·지원책 마련을 지시했다. "계속 폭우 예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내각은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서 복구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예산과 인력을 신속하게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거듭 강조했다. "부처와 지자체가 국가하천·지방하천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물길에 대한 홍수 예·경보 시스템을 구축해서 국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전력을 다해야 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보다 앞서 '피해상황점검회의'도 주재하며 "생활이 어려운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이 자연재해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면서 더욱 세밀한 대비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번 폭우가 기상 관측 이래 115년 만의 최대 폭우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분명히 기상이변인 것은 맞지만 더이상 이런 기상이변은 이변이라고 할 수 없다. 언제든지 최대,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과거 사례에 비춰서 대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예상보다 더 최악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국가는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이 점을 모든 공직자께서 꼭 알고 계셔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