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무위, '비대위 수정안' 철회… '전준위 원안' 의결당대표 예비경선 중앙위원 70%, 국민여론 30%… 권역별 투표제는 철회우상호 "양쪽 의견 팽팽… 반씩 섞어 절충, 정치적 판단"친낙계 "친명계 입김 작용… 몇몇이 반발했다고 결정 바뀌어"
  •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강민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강민석 기자
    '전당대회 룰' 변경을 놓고 내홍을 겪는 더불어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수정안'을 철회하고 당초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제시한 안(案) 대부분을 그대로 의결했다.

    비대위 수정안에 반발했던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의 요구가 관철된 만큼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또 다른 반발이 예상된다.     

    비대위가 제시한 '권역별 투표제' 철회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6일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뒤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중앙위원 70%, 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했다"며 "최고위원을 뽑는 데 있어서 지역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하려 했던 '권역별 투표제'는 오전 비대위에서 스스로 철회했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권역별 투표제 철회와 관련 "전국정당으로 확대하는 데 민주당이 겪은 어려움에 대한 문제제기는 충분히 했지만, 제도 설계에 대해서는 당 구성원들이 제시한 의견 중 일리 있는 것이 있어서 중장기 과제로 설계하자는 것이 표면적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당무위 초반 1시간 정도는 양쪽 의견이 팽팽했다"며 "어느 의견도 당무위 정족수를 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양쪽 의견을 반씩 섞는 수정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확정된 경선 룰에 따르면, 최고위원회 예비경선에서는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고 중앙위에서 '컷오프' 한다. 

    우 위원장은 "최고위 예비경선에서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말자고 했던 것은 비대위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며 "전준위 안을 반영해 절충을 시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비대위는 전준위가 의결한 전대 룰 일부를 뒤집으면서 당 내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전준위는 현행 '중앙위 100%'였던 당 대표 예비경선 투표 비중을 '중앙위 70%, 국민 여론조사 30%'로 바꿨으나 비대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 비대위는 최고위원선거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에게 1인당 2표를 주어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수도권, 영남권, 충청·강원, 호남·제주)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하는 권역별 투표제를 도입했다.

    이에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5일 "전준위와 사전 교감은 전혀 없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친명계 의원들은 비대위의 '룰 뒤집기'를 비판했다. 최근 이 의원을 향한 당 내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중앙위 100%' 투표로 예비경선을 치를 경우 컷오프 될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역별 투표제와 관련해서는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그러나 친명계의 진짜 속셈은 따로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권역별 투표제가 도입되면 주로 수도권에 기반을 둔 친명계 의원들의 최고위원 진입이 불리하다는 것. 현재 친명계로 분류되는 김남국·양이원영·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 등이 최고위원 출마를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명계의 이 같은 반발에 우 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대통령후보까지 하신 분이 컷오프로 떨어진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친명계 의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면 솔직한데, 이재명 의원은 왜 끌고 들어가느냐"고 비난했다.

    이어 우 위원장은 "우리 당이 아직은 이런 식의 음모론적 시각들이 상당히 문제"라며 "제가 이재명 후보의 선대본부장을 한 사람인데 이재명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제도를 설계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친명계 입김에 비대위 수정안 철회"

    당무위가 전준위 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자 당 내 반응은 또 엇갈렸다. 

    친명계로 꼽히는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원들의 승리다.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도 철회됐다"며 "전준위 안이 비록 부족하지만 그 안에서 다시 당원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으니 한 걸음씩 같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낙(친이낙연)계로 꼽히는 민주당 한 의원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비대위 수정안이 철회된 것에 "모양새가 빠진다"며 "의원 몇몇이 반발한다고 결정을 뒤집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친명계 의원들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며 "권역별 투표제는 (최고위원 구성에서) 텃밭인 호남과 영남·수도권 지역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좋은 안이었다"고 부연했다.     

    안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준위가 제기한 안과 다소 달라진 점은 있지만, 비대위원·당무위원 여러분께서 고심 끝에 내린 결론임을 알기에 감사와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어 "전준위원장 거취 표명이라는 방식의 문제 제기로 당황하였을 비대위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의 쇄신과 당 내 의사결정 구조의 실질적 민주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대승적인 이해와 포용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당무위에서는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를 불허한 비대위 결정을 재확인했다. 우 위원장은 "당무위에서 비대위 의견을 존중한다고 만장일치로 정리해 주셨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