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사 쿠데타' 김창룡 청장 사의 표명…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 해석"말단 공무원도 이러지 않을 것"… 국민의힘 "공직자로서 기본조차 안 돼 있어" "성남FC 후원 의혹, 백현동 의혹 등 뭉개기 수사 책임자가 경찰중립 거론" 비판
  •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이 김창룡 경찰청장이 임기를 26일 남긴 상황에서 사의를 표명한 것을 두고 "자기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근 치안감 인사 번복, 경찰 통제 방안 등으로 경찰과 정부가 갈등을 빚는 상황에서 김 청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에 '책임론'을 제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성동 "金,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정치 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오늘 김창룡 경찰청장이 임기를 불과 26일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다"며 "하필 시기가 행정안전부장관의 경찰 행정지원부서 신설 관련 기자간담회 이후인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김 청장은 이날 임기를 26일 남긴 상황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심지어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경찰국을 신설하겠다고 선언한 직후에 나온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김 청장의 이번 사의 표명은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에 책임을 지고 경찰 통제 방안에 따른 반발심을 표현하는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김 청장은 치안감 인사 번복과 경찰 통제 방안 등으로 정부와 마찰이 있었다.

    경찰청은 지난 21일 오후 7시10분쯤 28명 규모의 치안감 보직 내정 인사를 냈다가 약 2시간 뒤인 오후 9시30분쯤 정정인사를 발표했다. 28명 중 7명의 보직이 바뀌며 인사 발표를 번복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틀 뒤인 23일 출근길에 이를 "국기문란"이라고 규정했다.

    또 행안부의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는 지난 21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법안 시행을 앞두고 비대해진 경찰권을 통제하는 차원에서 △경찰 지휘조직 신설 △행안부장관의 경찰청장 지휘규칙 제정 △검찰 및 징계제도 개선 등의 권고안을 제시했다. 이에 경찰은 경찰은 중립성과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한 바 있다.

    권 원내대표는 "경찰 지원부서에 신설을 훼방놓고 마치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김 청장의 정치행위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마땅히 판단해 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금의 경찰은 수사권·정보권·인사권을 독점하고 있다"고 전제한 권 원내대표는 "비대해진 권력만큼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與 "국민적 혼란 불러올 것… 무책임한 사의 표명"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이 "위선적"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임기를 불과 26일 앞둔 시점"이라며 "경찰을 아우르는 수장의 사의 표명은 조직의 분란은 물론 국민적 혼란을 불러올 것이 너무나도 뻔하다"고 우려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오늘 행정안전부에서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 권고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경찰 업무 조직 신설과 관련한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한 상황에 경찰청장 사퇴는 그 저의마저 의심스럽다"며 "국가와 국민은 생각하지 않고, 경찰의 민주적 견제와 균형을 거부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가의 치안과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청장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출국일에 사표를 던지는 것은 공직자로서의 기본조차 안 돼 있는 것"이라며 "말단 공무원조차 이런 식의 무개념, 무책임한 사의 표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특히 성남FC 후원 의혹사건, 백현동사건 등의 수사를 지금까지 미루거나 부실수사해온 것에 대한 최종 책임이 있는 경찰청장이 이제 와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얘기한다"고 지적한 박 원내대변인은 "마치 정치적 중립성을 위한 투사라도 된 양 자신의 사퇴를 포장하는 것은 매우 위선적"이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변인은 "김 청장의 '사퇴 쇼'는 한마디로 법문상 규정돼 있는 행안부장관의 인사제청권을 무력화하고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 시절의 은밀하고 불투명했던 경찰 인사 직거래를 경찰이 계속하고 싶다는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김 청장의 사의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관련 법령 등에 따라 추후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