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23일 취임 후 첫 외신 인터뷰 "대화 시작은 김정은의 선택"IPEF 가입에 中 반발엔 "한중은 상호협력하고 있어, 中 반응 비합리적"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 종료 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만찬에서 발언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 종료 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만찬에서 발언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윤석열 대통령이 '투트랙' 대북 정책을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CNN 인터뷰에서 "북한을 달랠 수 있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면서도 "우리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그의 선택"이라고 외교적 해결의 가능성은 열어뒀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CNN과 취임 후 인터뷰에서 북핵 대응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남북 간 대화의) 공은 이제 김정은 위원장의 코트로 넘어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을 망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공동 번영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북한이) 핵무장을 강화한다고 해서 평화와 번영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아울러 북한이 현재와 같은 상태를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및 핵실험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에는 "일시적으로 도발과 대결을 피하는 정책을 펴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또 문재인정부의 '대북 굴종' 정책을 겨냥한 듯 "북한의 눈치를 보며 지나치게 유화적인 정책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연합훈련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군이라고 하는 것은 늘 일정한 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훈련을 해야 하고, 한미 동맹군도 한반도의 군사적 안보적 위협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정도의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다"며 "그건 원칙"이라고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 다만 확장 억제와 관련, 대한민국 영토 내 미(美) 전술핵 배치 가능성에는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일련의 윤 대통령의 답변을 두고 CNN은 "전직 검사이자 정치에 입문한 윤 대통령이 대화와 평화적 화해를 추진했던 전임 문재인 대통령과 달리 대북 강경 입장과 남한의 군사력 강화 의지를 일관되게 강조해왔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23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를 공식 선언한 데 대해서도 "이러한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국익에 부합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IPEF 가입에 대한 중국의 반발이 거세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안보나 기술 문제에 있어서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한다고 해서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소홀히 하겠다는 뜻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중국 측에서 이거를 너무 과민하게 생각하는 것은 저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쿼드(Quad) 가입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여러 워킹그룹에 가입하려 한다"면서도 "계속 고려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쿼드는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 안보 협의체로, 일본·인도·호주가 가입해 있고 대중국 견제용이라는 평가가 따른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방일 일정을 전후해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이 우려되는 데 대해서는 "이번 정부의 대처는 이전 정부와 다를 것"이라며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북한의 도발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