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영부인 '사치성 의상' 논란에‥ 네티즌, 사진으로 '전수조사'네티즌 "'김정숙' 검색하면 '옷의 바다'가 펼쳐져… 상상초월 수준""코트 24벌, 롱재킷 30벌, 원피스 34벌, 목걸이 29개, 반지 21개…"
  • 온라인에 퍼진 김정숙 여사의 '공식석상 패션' 합성사진. 김 여사가 132가지의 다른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출처·작자 미상
    ▲ 온라인에 퍼진 김정숙 여사의 '공식석상 패션' 합성사진. 김 여사가 132가지의 다른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출처·작자 미상
    지난 5년간 '대통령 영부인' 자격으로 수많은 공식석상에 참여한 김정숙 여사는 총 몇 벌의 새 옷을 입었을까? 그 중에서 소위 '명품'으로 분류되는 의상은 얼마나 될까?

    사치성 논란을 빚은 김 여사의 의상 비용에 대해 청와대가 끝끝내 '비공개'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이렇게까지 청와대가 '결사 방어'에 나서는 건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 여사가 사비를 들여 이런 의상을 구매 혹은 대여받았다면 문제될 게 없겠지만 '국민의 혈세'로 의상비를 충당해왔기 때문에 청와대가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김정숙 패션 총정리' 글 화제… 네티즌 "너무 많아 정리하다 포기"

    그런 가운데 그동안 김 여사가 입었던 의상과 액세서리를 하나하나 분석한 게시글들이 잇따르면서 이러한 여론이 더욱 들끓는 상황이다.

    다수 네티즌들은 가짓수는 물론 제품의 브랜드 이름까지 적시해가며 의상비로만 수십억원이 들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지난 25일 커뮤니티 사이트 '디시인사이드'에 올린 '김정숙 패션 총정리(의복편)'라는 제목의 글에서 "그동안 김 여사가 공식석상에서 입은 의상은 △코트 24벌 △롱재킷 30벌 △원피스 34벌 △투피스 49벌 △바지슈트 27벌 △블라우스와 셔츠 14벌"이라고 정리했다.

    이어 "김 여사가 착용한 액세서리는 △한복 노리개 51개 △스카프와 머플러 33개 △목걸이 29개 △반지 21개 △브로치 29개 △팔찌 19개 △가방 25개"라고 주장했다.

    이 네티즌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김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 재임 기간 총 178벌의 의상을 입고 총 207개의 액세서리를 착용한 셈이다.

    이 글을 올리며 김 여사가 찍힌 각종 보도 사진을 첨부한 네티즌은 "이건 총정리한 게 아니"라며 "너무 많아서 정리하다가 힘들어서 포기했다. 원래 입고 걸친 것의 10%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네티즌은 "(구글 등에) '김정숙'이라고 치고, 이미지 말고 뉴스나 통합검색 위주로 검색하면 말 그대로 '옷의 바다'가 펼쳐진다"며 "저렇게 정리 안 하고 그냥 보는데도 너무 많고 오래 걸려서 보다가 말았다. 그냥 상상 초월로 많다"고 강조했다.

    '김정숙 옷값', 대통령 지정 기록물로 남아 15년간 비공개

    김 여사의 의전 비용 논란은 한국납세자연맹의 정보공개 청구로 촉발됐다. 납세자연맹은 2018년 6·7월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특활비 지출 내용과 대통령 내외의 의전 비용 등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특활비 지출 내용 등이 공개되면 국가 안전보장·국방·통일·외교관계 등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며 비공개 결정을 내렸고, 한국납세자연맹은 2019년 3월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납세자 연맹의 손을 들어줬다. 지난달 10일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부장판사 정상규)는 대통령비서실이 △특활비 지출결의서 △운영지침 △김 여사의 의전 비용 관련 예산 편성 금액△일자별 지출 내용 등을 공개하도록 했다. 납세자연맹이 요구한 정보 중 개인정보 등 민감한 부분을 제외하고 모두 공개하라는 취지였다.

    하지만 지난 2일 대통령비서실이 항소하면서 특활비 및 의전비 등의 공개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문 대통령이 퇴임하면 '옷값' 등 의전 비용은 '대통령 지정 기록물'로 남아 최장 15년간 비공개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