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급 별정직 정진상, 2013년~2018년 3월까지 7249건 결재…'이재명 성남시' 실세성남시 직속 기관, 산하 사업소 문서도 결재… 황무성 전 사장 면직도 승인 이런 사람 제대로 조사하지 않으면 검찰이 수사대상… 국민의힘, 철저수사 촉구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전 경기도 정책실장). 현재까지 알려진 정진상의 사진은 이 사진이 유일하다. ⓒ제보자 제공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전 경기도 정책실장). 현재까지 알려진 정진상의 사진은 이 사진이 유일하다. ⓒ제보자 제공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몸통으로 의심받는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실장(전 성남시 정책실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5년여간 7000건이 넘는 성남시 문서에 결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야당은 정 부실장이 사실상 성남시의 핵심 실세였다는 점을 지적하며 철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정진상, 성남시와 성남시 산하 기관 보고서 결재

    17일 국민의힘 소속 박수영의원실에 따르면, 정 부실장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이던 2013년부터 2018년 3월까지 5년3개월여 간 총 7249건의 성남시 문서에 결재했다. 이 후보가 처음 성남시장에 당선됐던 2010년 6월~2012년 기록은 문서 전산화 작업이 이뤄지지 않은 관계로 집계되지 않았다. 정 부실장은 당시 6급 별정직으로 근무했다. 

    정 부실장은 성남시의 각 국·과를 비롯해 보건소 등 성남시 직속 기관과 푸른도시사업소 등 산하 사업소에서 성남시에 보고한 문서에도 모두 결재했다. 

    대장동 관련 보고서에도 정 부실장의 손길이 닿았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 추진계획 보고' '성남 대장동·제1공단 결합 도시개발구역 개발계획 수립 고시' 등의 문서에 결재했다. 

    성남시 측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의 면직 승인 문서(2015년 3월)에도 정 부실장의 결재가 있었다. 

    지난해 10월 공개된 40분가량의 녹취록에 따르면,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은 이 후보와 정 부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거론하며 황 전 사장의 사직서 제출을 종용했다. 당시 유한기 전 본부장은 "시장님의 명을 받아서 한 것 아닙니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野 "검찰, 전권 가졌던 정진상 제대로 수사해야"

    야당은 6급 별정직 신분이던 정 부실장이 사실상 핵심 실세 노릇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결재 건수만 봐도 정 부실장이 성남시의 전권을 휘두른 것을 알 수 있다"며 "이런 정진상 부실장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는다면 검찰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검찰과 정 부실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와 관련, 정 부실장은 "비서관의 위치상 당연히 시장에게 보고될 문서에 협조 결재한 것"이라며 "(비서관은) 시장의 업무를 전반적으로 보좌하는 위치"라고 반박했다. 

    정 부실장은 검찰의 대장동수사팀 구성 107일 만인 지난 13일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았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 피고인인 유동규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을 당하기 직전인 지난해 9월 수차례 통화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정 부실장과 통화 이후 검찰 수사관이 자택으로 들이닥치자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