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김정은 참관한 가운데 시험발사 성공…HGV, 600km서 재도약해 240km 선회기동”北 주장 비행거리, 합참 발표보다 300km 길어…전문가들 “발사-탄착지점만 쟀거나 추적실패 가능성”
  • 북한은
    ▲ 북한은 "지난 11일 국방과학원이 김정은 동지가 참관한 가운데 극초음속 미사일 최종 시험발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지난 11일 시험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이 1000킬로미터를 비행해 표적에 명중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리고 이날 시험발사를 김정은이 661일 만에 참관했다고 전했다.

    노동신문 “600킬로미터에서 HGV 분리…선회 기동해 1000킬로미터 목표 명중”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국방과학원이 극초음속 미사일 연속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발사된 미사일에서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HGV, 극초음속 활공체)’는 거리 600킬로미터 계선에서 활공 재도약을 해서 초기발사 방위각으로부터 목표점 방위각에로 240킬로미터 강한 선회기동을 수행하며 1000킬로미터 수역의 설정 표적을 명중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시험발사는 개발된 극초음속 무기체계의 전반적인 기술적 특성들을 최종 확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며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의 뛰어난 기동능력이 더욱 뚜렷이 확증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사는 최종 시험”이라면서 현장에서 참관한 김정은이 국방과학원 관계자들을 직접 치하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정은은 “이번 시험발사는 대성공”이라며 “전략적인 군사력을 질량적으로,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우리 군대의 현대성을 제고하기 위한 투쟁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북한 발표한 미사일 비행거리, 합참 포착한 거리보다 300킬로미터 길어

    지난 11일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면서 해당 발사체의 비행거리는 700킬로미터 이상, 최대 고도는 60킬로미터, 최고 속도는 마하 10 안팎(시속 1만2440킬로미터)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비행거리가 북한 발표와 300킬로미터 차이가 난다.

    전문가들은 12일 “노동신문 보도가 사실이라면 군 당국이 밝힌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비행거리는 경로 길이가 아니라 미사일 발사지점부터 탄착지점까지 직선거리만 측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노동신문 보도를 풀이하면, HGV는 1단 추진체에서 분리된 뒤 600킬로미터 지점에 도달해서 경로를 급격히 튼 다음 240킬로미터 가량 선회비행을 했다는 것이다. 이후 경로 상 1000킬로미터 떨어진 목표에 명중했다. 즉 이리저리 선회비행을 해서 날아간 실제 거리는 1000킬로미터지만 발사지점에서 탄착지점을 직선으로 측정했을 때는 700킬로미터가 채 안 될 수 있다.
  • 지난 11일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에는 김정은이 661일만에 직접 참관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1일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에는 김정은이 661일만에 직접 참관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최종 시험발사’ 한 뒤에도…軍 “계속 분석 중”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 극초음속 활공체가 고도를 낮추며 활공할 때 군이 포착 못했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합참은 지난 11일 ‘비행거리 700킬로미터가 직선거리냐 아니면 경로냐’ ‘마하 10의 속도는 몇 분 동안 유지가 됐느냐’ 등 수십 개 질문에 “정밀분석 중”이라고만 답했다. 구체적인 정보에 대해 물으면 “관련 내용은 기밀사항이 포함돼 공개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극초음속 미사일이 맞다 또는 아니다 단정할 수 없다”는 취지로 대답했다.

    이런 상황을 전해들은 일부 전문가는 “군이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을 끝까지 추적하는데 실패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文대통령 “대선 직전 北미사일 발사 우려”…靑관계자 “종전선언 필요성 더욱 절실”

    북한이 극초음속 미사일을 처음 발사한 것은 지난해 9월 28일이었다. 당시 군 당국은 “개발 초기단계”라며 “실전배치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나 합참, 방위사업청 등은 이 분석을 믿는 듯 이후부터 최근까지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대응 방안을 시급히 준비하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군 당국은 지난 5일 북한이 두 번째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를 했을 때 “극초음속 미사일이 아니다”고 평가절하 했다. 조선일보는 이처럼 군이 북한의 실질적 위협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외면한 이유가 청와대에 있다고 12일 보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가 끝난 뒤 결과를 보고 받는 자리에서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연속으로 미사일 시험발사를 한 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거나, 대응책 마련 등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치적 전환의 시기에는 남북관계가 긴장되지 않는 게 더욱 필요하다”며 “(남북관계가) 어려움에 처한 면도 없지 않지만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로) 종전선언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는 주장을 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