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매입한 연천군 농지… 농사 안 짓고 주택 지은 뒤, 동생에게 팔아
  •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뉴데일리
    ▲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뉴데일리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장관이 경기도 연천군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출석해 조사받았다.

    경기북부경찰청은 9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김 전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김 전 장관은 직접 경찰에 출석해 4시간가량 조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장관은 2012년 연천군 장남면에 2480㎡ 규모의 농지를 매입해 주택을 지은 채 실제로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김 전 장관 남편 명의였던 이 주택은 장관 재임 시절 김 전 장관 동생에게 넘겨졌다. 이를 두고 김 전 장관이 투기 목적으로 해당 농지를 매입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 6월 김 전 장관이 농지법 및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했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김 전 장관을 비롯해 그의 남편과 김 전 장관 동생 2명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해 수사했다. 또 연천군 해당 토지를 답사하고 농지 매입 과정, 농업경영 여부, 가족들에게 매도한 과정과 지급된 대금의 출처 여부 등을 조사했다.

    김 전 장관은 부동산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농사도 정상적으로 지었고, 동생에게 정상적으로 처분했다"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김 전 장관에게 현재까지 조사된 내용 등의 사실관계 여부를 확인했다"며 "조만간 김 전 장관 관련 고발사건의 혐의 적용 여부를 결정짓는 등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전 장관은 2017년 장관 재임 시절 국민에게 다주택 처분을 권유하며 "자기가 사는 집이 아닌 집들은 좀 팔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6월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내로남불' 논란에 휩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