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검찰 수사 신뢰하지 않아… 이재명, 특검 수용해야"
  •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뉴데일리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뉴데일리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들의 구속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직무유기와 배임 의혹 규명을 위한 수사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4일 '이 후보의 결자해지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서면 메시지에서 "오늘 법원이 대장동 핵심 관계자인 화천대유 김만배 씨와 남욱 씨를 구속하고, 정민용 씨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장동 의혹의 본질은 천문학적 민간 특혜에 공공이 동원된 사건"이라고 규정한 심 후보는 "대장동 사건의 민·관 결탁 부정부패와 공공 유린, 공익 포기에 대한 책임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후보는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를 맡은 검찰을 비판하며 특검 수사도 주문했다. 

    "어제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70.9%가 특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소개한 심 후보는 "결국 국민 10명 중 7명은 대장동 의혹의 최종 실체를 밝히는 데 검찰 수사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그러면서 "저 심상정은 시민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선이 아니라 누가 덜 나쁜지를 경쟁하는 '대장동 아수라장' 대선판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재명 후보는 떳떳하다면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 후보가 이 후보를 직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심 후보는 지난달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참석한 이 후보를 앞에 두고 "돈 받은 자는 범인이고, 설계한 자는 죄인"이라고 지탄했다. 

    심 후보는 당시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 "아파트 분양사업까지 포함한 1조8000억원 기준으로 볼 때 이 사업 75~90%의 이익이 민간으로 넘어갔다고 본다. 바로 이것이 국민이 분노하는 지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사께서 작은 확정이익에 집착해 '이거라도 얼마냐'라고 하는데, 큰 도둑에게 자리 다 내어주고 '이거라도 얼마냐' 하는 식"이라며 "강제수용 당한 원주민과 바가지 분양가가 적용된 입주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