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경선 진행되며 발언 수위 높여… 尹 "부정부패세력 박살 내야""선거 4연패 주역들 터줏대감 안 돼"…홍준표·유승민에 직격탄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尹 캠프 시민사회총괄본부 대변인으로
  •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정상윤 기자(사진=윤석열 캠프)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정상윤 기자(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19일 경쟁자인 홍준표·유승민 후보를 겨냥해 "선거 4연패 주역들이 당의 터줏대감 역할을 하기보다 새로운 피인 제가 뜻 있는 정치인들과 함께 당을 바꾸겠다"고 장담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서는 "저렇게 설계하는 자체가 바로 배임의 완성"이라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비판했다.

    본경선이 진행되면서 당 안팎 경쟁자들의 견제가 거세지자 윤 후보도 발언 수위를 높이면서 맞받아치는 모습이다.

    "정권 확실히 인수해 부정부패세력 박살 내야"

    윤 후보는 이날 부산 해운대을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 사무실에서 당원들과 만나 "당에 오래 계신 분이 중요 자원이지만, 혁신할 때는 외부 수혈이 돼야 한다"며 "우리 당 후보들이 '너 들어온 지 얼마나 됐느냐'고 발칵 해서 제가 3개월 됐다고 했다. (입당한 지) 유 후보는 1년 좀 더 됐고, 홍 후보는 4개월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을 교체 정도가 아니라 확실히 인수해서 부정부패세력을 박살 내야 한다"고 강조한 윤 후보는 "그들 비리를 수사한 제가 얼마나 맷집이 세겠느냐? 늘 뒷조사 당하는 마음으로 사람도 조심해서 만나고 어떤 공격이 들어와도 떳떳하고, 제가 뭐가 있었으면 검찰총장을 온전히 그만두지 못하고 구속시켰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각각 5선, 4선 의원이다. 윤 후보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까지 전국 단위 선거에서 4연패를 기록했을 당시 당에 있던 대선 경쟁자들을 겨냥해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내세운 것이다. 동시에 최근 홍 후보가 윤 후보의 도덕성에 문제를 언급하며 청렴한 후보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이어 해운대갑 하태경 의원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부패권력과 싸워온 제 인생 자체가 늘 검증의 시간이었다"며 "참 답답하게도 우리 당 어떤 분들이 민주당에서 만들어 놓은 프레임을 계속 쓰시는 분들이 있다"고 비판했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180석 야당과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는데 걱정 붙들어 매시라"고 호언한 윤 후보는 "저는 상대(민주당)를 오래 주시해왔고, 이미 검찰총장 2년을 저 혼자 민주당과 싸운 사람"이라고 자부했다.

    윤 후보는 "누군가 '대선에 도전하려면 국민의힘에 들어가지 말라. 들어가면 밟을 거다'라고 하는데, 밟아 보란 말이야"라며 "16번의 스파링 기회를 줘서 저로서는 올림픽 선수촌에서 훈련 많이 하고 좋다"며 그동안 약점으로 꼽혔던 TV토론회에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땅 수용해 아파트 만드는 방식, 시장이 정해"

    윤 후보는 또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서는 "정치 전문가들이 현 정부를 '이권 생태계'라고 한다"며 "국민 세금을 거둬서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에 돈을 나눠 주는데, 이게 약탈이다. 대장동 개발사업은 하나의 예시"라고 꼬집었다. 

    이어 "땅을 수용해 아파트를 만드는 그 방식은 시장이 다 정하는 것이다. 저런(대장동) 설계를 하는 것 자체가 배임 범죄의 완성"이라고 꼬집은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하는데 상식을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가 '정치 신인'임을 강조하며 대선 경쟁자들을 "4연패의 주역"이라고 비판하자 홍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입당 때부터 기고만장하더니, 온갖 비리에 휩싸여 있는 사람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나보다"고 맞받았다.

    한편, 윤 후보는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을 지난 17일 캠프 시민사회총괄본부 대변인으로 영입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8월26일 캠프 언론특보로 합류했으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인 언론노조가 공개 임명 철회를 요구해 해촉당한 바 있다.

    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근 범시민단체연합 등 500여 시민사회단체가 윤 후보 지지를 선언했는데, 이후 이 전 사장 등 단체 추천 인사가 캠프에 합류한 것"이라며 "캠프에서 직접적인 메시지를 내는 대변인은 아니고 시민사회총괄본부에서 직책 하나를 맡은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