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검찰, 대장동 실체 파헤치겠다는 의지 전혀 없어" 박범계 압박與 "윤석열 검찰이 개인과 정치인 사찰" 고발 사주 의혹으로 맞불
  •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현안 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있다.ⓒ뉴시스
    ▲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현안 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있다.ⓒ뉴시스
    국민의힘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관해 집중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선 캠프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이 언성을 높이며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질의하는 등 방어전선 구축에 열을 올렸다.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에 따른 비판이 거세지자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으로 반격에 나섰다.

    김남국, 현안질의 시간에 野 의원에 질문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는 박범계 법무부장관과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출석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박 장관을 향해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사건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규정했는데, 이 사안이 자신의 정치생명을 좌우할 정도로 크구나 하는 것을 직감한 것 같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어 "대장동 실체를 파헤치겠다는 검찰의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이 고발한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모든 언론과 우리 당이 주장하는 대장동 특혜 사건을 밝히라는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이게 바로 정치검찰"이라고 비난했다. 

    권 의원은 이어 "100% 공영개발을 해도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을 민간과 나눠 먹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남국 의원은 "권성동 의원이 말한 것이 너무 사실과 다른 것이 많아서 기가 막혀 쓰러질 뻔했다. 너무 황당하다"며 "당시 한나라당이 민간으로 다 해처먹으려고 한 것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불로소득은 안 된다고 하면서 공영개발로 돌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민영개발로 놔뒀으면 민간이 모든 이익을 다 가져갔을 것을 공영개발로 했기 때문에 성남시가 공공의 이익을 가져갔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질의 중간중간 권 의원을 향해 "권성동 의원님 사업수익이 어떻게 됩니까"라고 말하는 등 언성을 높였다.

    권성동 "김남국, 이재명에 충성심 보이는 것은 좋은데"

    권 의원은 "김남국 의원이 이재명 후보 수행실장이란 것은 잘 알고 있지만, 현안질의는 의원이 정부 상대로 하는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에게 충성심을 보이는 것은 좋은데 제 이름을 계속 거론하며 야단치듯이 한다. 4선 하는 동안 저런 태도는 처음 본다"고 꼬집었다. 

    권 의원은 그러면서 "심심하면 '권성동 의원님' 하던데 그 부분 사과하시라. 예의가 아니다"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제가 발언하는데 권성동 의원이 자꾸 말을 거니 제가 (권 의원에게) 질문할 수밖에 없었다"며 "질문에 방해 않았으면 그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사과를 거부했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정도가 지나쳤다"고 반발하며 양측 간에 고성이 오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집중적으로 겨냥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으로 맞섰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4월3일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낸 것으로 의심되는 고발장 내용과 같은 해 3월 대검에서 작성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가족 관련 대응 문건의 내용이 유사하다고 지적하며, 고발 사주 의혹에 '윤석열 검찰'이 개입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김 의원은 이어  "검찰이 조직적으로 개인과 정치인에 대해 사찰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진욱 "수사팀과 조성은이 통화한 사실 있는 것 같다"

    야당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가 편향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일 친여 성향 시민단체가 고발 사주 의혹으로 윤석열 전 총장을 비롯한 여러 명을 고발하자 공수처가 3일 만에 광속으로 입건했다"며 "정부·여당이 흐뭇할 것 같다. 정권 비호, 야당 탄압을 선봉적으로 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조사를 진행 중인데도 공수처가 먼저 제보자 조성은 씨에게 연락한 사전 통화 의혹도 언급했다. 

    앞서 조씨는 지난 12일 채널A와 인터뷰에서 "공수처는 공익신고자 절차를 다 준비해놨으니까 빨리 좀 협조해 달라고 했다"고 말한 바 있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사실관계 여부를 묻는 전 의원의 질의에 "수사팀과 조성은 씨가 통화한 사실이 있는 것 같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표현의 대화가 오갔는지 모르지만 아마 '수사에 협조해 달라', 공수처에는 내부고발자 보호규정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설명하지 않았나"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