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이번엔 '이재명 기본소득' 공약 두고 충돌
  • ▲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단
    ▲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의 기본소득 공약 철회를 요구한 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14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국민의힘-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디지털 혁명으로 일자리 줄어드는 게 분명한 미래사회에선 양극화 완화와 국민들에게 최저한의 기본적인 삶 보장하기 위해 소득보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앞서 이낙연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본소득을 비판해온 이상이 제주대 교수 경선 캠프에 영입한 것과 관련 "기본소득은 철회돼야 맞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지사가) 본선에 가기 전에 (공약이) 철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사람마다 미래사회 예측이 다를 수 있으니까 기본소득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 존중한다"면서도 "나는 나대로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하기 때문에 국민에게 설명한 것이고 최종적 판단은 국민들이 하리라 생각한다"고 응수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지역화폐 확대와 관련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견 충돌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부터 지역화폐 확대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번에 지역화폐 지원 예산이 77%가 삭감됐다"며 "아직 코로나19가 끝나지도 않은 상태인데 코로나19가 (내년에) 정리될 걸로 보고 대규모 예산 삭감이 이뤄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회의에 참석한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경기도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현안이라 보고 있다"며 "국회 예산 심의할 때 이종배 예결위원장님의 도움을 각별히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그러나 회의가 끝난 뒤 '지역화폐 관련 협의는 어떻게 됐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기현) 원내대표 입장과 다른 측면이 있었다"고 대답했다.

    이 지사는 "나는 지역화폐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경기 활성화 정책으로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해당 지역에서만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지역 가서도 소비하는 데 조금 장애가 있지 않겠냐'는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