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국민의힘 "일에는 순서가 있다… 14%에 불과한 접종률에 대해 설명하라"
  •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정부가 자신한 9월 말 전국민 70%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델타변이'를 강조하며 "글로벌 백신 허브를 통해 인류의 감염병 위기 극복에 대한민국이 앞장서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낮은 접종률에 따른 불안감에 더해 선진국의 백신 '싹쓸이'가 심화해 당장 우리 국민이 접종할 백신조차 구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도 이런 상황을 '외면'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어 수단은 백신'이라고 말해 '백신 조기 확보 실패'에 따른 여론은 더욱 악화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하며 '백신 국산화'에 초점을 맞췄다.

    문 대통령은 "전파력이 강한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다시 악화하고 있다"면서 "끝이 잘 보이지 않는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어 수단은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국내 백신 부족에 따른 우려와 관련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오히려 '글로벌 백신 허브'를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백신 부족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특히 백신 보급의 국가별 격차가 심각하여 일부 백신 부국들은 ‘부스터샷’을 계획하는 반면 다수의 저소득 국가는 내년까지도 접종 완료가 어려운 백신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  ‘글로벌 백신 허브’를 국가전략으로 강력히 추진해 인류 공동의 감염병 위기 극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전 세계 백신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백신 허브'를 통한 백신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 신종 감염병 출현에 대응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면서 "정부는 백신을 반도체·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분야로 선정해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국산 백신 개발을 통한 백신 자주권 확보도 강조했다.

    "이달 중 국내 기업 개발 코로나 백신이 임상 3상에 진입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의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다"고 소개한 문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mRNA 백신까지 반드시 개발해 끝을 본다는 각오를 가져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는 법"

    국민의힘은 곧바로 문 대통령의 발언을 반박했다.

    국민의힘 임승호 대변인은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공감한다"며 "국내 백신 생산역량을 강화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고, 국민의힘 또한 대통령의 발언 취지에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그러나 "대통령은 ‘백신 개발’을 이야기하기 이전에 ‘백신 수급’에 관해 국민들 앞에 설명해야 한다"며 "국민들은 4년 뒤의 백신 개발 능력이 아닌, 지금 당장의 백신 수급 능력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감염 비중이 뚜렷이 올라가는 상황이어서 '방역' 만으로는 대유행을 차단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백신 접종의 속도'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임 대변인은 특히 저조한 백신 접종률에 따른 대통령의 설명이 '누락'된 점을 지적하며 "일에는 순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2025년의 백신 개발 능력에 대한 대통령의 장황한 설명이 아닌 약 14%에 불과한 낮은 백신 접종 완료율에 대한 대통령의 설명과 대책"이라고 꼬집은 임 대변인은 "당장의 백신 수급 계획을 국민 앞에 솔직하게 털어놓고 적절한 공급대책을 마련해 국민의 불안함을 덜어주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지금은 세계 2위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과시할 때가 아니라 세계 100위권인 우리나라의 접종 완료율에 대한 사과와 설명이 우선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부는 9월 말까지 약 8000만 회분의 백신을 도입하겠다고 자신하지만, 백신 종류와 확보 시기와 관련해서는 함구 중이다.

    의료계에서는 화이자 물량을 제외한 나머지 백신 도입은 '당분간 불안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노바백스는 현재까지 허가가 나지 않은 상태이고, 모더나 등도 수량과 도입 시기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