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일 협의 미흡 등 제반상황 고려한 결정"… 日 공사 부적절 발언 영향인 듯
  •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청와대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 기간 일본을 방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9일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한일 양국정부는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며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그러면서 "그밖의 제반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같이 결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수석이 언급한 '그밖의 제반 상황'은 방위백서를 통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향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성적인 표현' 파문 등을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도쿄올림픽 성공 개최 희망"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해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임기 말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은 기약 없이 미뤄지게 됐다.

    앞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로서 미흡하다"며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 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어서 방일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최근에 불거진 소마 공사 발언 문제를 '회담의 장애'로 표현한 셈이다.

    일본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소마 공사 발언과 관련해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라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