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권 대부' 장기표-'주사파 핵심' 민경우… "4·7 선거는 주사파정권 몰락 시작" 20대 남성, 1년 만에 정부·여당 이탈… "공정·정의에 대한 갈망이 표심 움직여"성추행 선거인데 20대 여성 지지율은 여당이 높아… "페미니즘 옹호와 표심 엇갈려"
  • "지난 4·7 재·보궐선거는 문재인정권이 몰락하는 시작이라고 본다. 20대가 반란을 일으킨 결과다."

    정부·여당이 지난 4월7일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통해 민심의 심판을 받았음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운동권 대부' 장기표 선생은 여기에 "운동권이 몰락하고 있다"는 해석을 더하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탄핵국면 때 광화문집회에서 촛불을 들던, 정부·여당의 단단한 지지기반인 20대의 반기가 주효했다고 장 선생은 본다.

    다만 20대에서도 남녀 표심은 엇갈렸다. 장 선생은 물론, 장 선생과 대담한 '주사파 핵심' 민경우 수학연구소장도 "20대 여성이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시장(당시 후보)보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더 지지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지난 4월 7일 발표된 방송3사의 출구조사 결과, 20대 남성과 여성의 오세훈 시장 지지율은 각각 72.5%와 40.9%였다. 20대 남성과 여성의 박 후보 지지율은 각각 22.2%, 44.0%였다.

    4·7 재·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등 여당 소속 전임 지방자치단체장의 성범죄 의혹으로 치러졌다. 이에 "'페미니즘'을 말한 20대 여성만큼은 여당을 찍지 말았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견해다.

    본지는 장 선생과 민 소장의 대담을 지난 4월12일부터 차례로 보도했다. 장 선생은 1960년대부터 학생·노동운동을 하다 9년 이상을 감옥에서 보낸 '운동권 역사의 산 증인'으로 불린다. 민 소장은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처장,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 정책기획팀장 등 '주사파 핵심'으로 활동하다 운동권 지식인들의 위선적 태도 등을 보고 '변종 운동권'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이번 대담은 지난 4월8일 진행됐다. 4·7 재·보궐선거 다음날이었던 만큼, 장 선생과 민 소장은 자연스레 선거 결과에 따른 견해를 나눴다. 이들은 이번 선거 결과의 의미를 젠더·북한·평등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했다. 이번 기사에는 '젠더' 논쟁이 담겼다. 민 소장은 20대 여성이 공정·정의의 가치를 저버렸다고 비판했고, 장 선생은 20대 여성집단을 평가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민경우 : 과거 386(30대, 80년대 학번, 60년대생), 지금은 586(50대)이라고 불리는 민주화운동권을 역사적으로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그 전에 지난 4·7 재·보궐선거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하나의 단초가 될 것 같다. 장 선생이 지난 선거 결과를 평가해 달라. 

    "지난 재·보궐선거는 여당이 참패한 선거다. 문재인정권이 몰락하는 시작이라고도 본다. 과거 386, 지금은 586으로 불리는 주사파 운동권이 문재인정권을 이루고 있다. 문재인정권은 평등, 노동존중 등을 말했다. 그러면서도 시대착오적인 사회주의 지향적인 정책을 구사했다. 특히 친북 저자세 정책도 구사했다. 이는 사회주의성뿐 아니라 이기심과 탐욕에 기초한다.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옳고, 아닌 것은 나쁘다는 '내로남불', 즉 위선을 보여준 정권이다. 국민들은 이번 선거에서 이러한 586 주사파정권의 국정운영 및 정치행태를 엄중하게 심판했다."

    -이번 선거 결과를 좌우한 특징 중 하나는 대거 투표에 참여한 20대다. 이들 상당수가 문재인정권을 응징한 것으로 보인다. 이 세대가 (나이가 들어) 올라가면서 586정권이 퇴출된다는 시나리오도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세 가지 이슈가 있다. 젠더·북한·평등의 문제다. 먼저 젠더 문제를 이야기해 보자. 

    "20대뿐 아니라 3040세대는 문재인정권의 튼튼한 기반이었다. 그러던 20대가 이번 선거에서 혁명적 반란을 일으켰다. 물론 이번 선거에서 전 연령대가 반란을 일으켰다. '콘크리트 지지층'이라던 40대도 (오 시장과 박 후보 간 지지율 차이가) 2~3%밖에 안 된다."

    -이번 선거의 특징을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전 세대가 문재인정권을 고립시키면서 정권이 '폭망'한 부분도 있다. 여기에 20대 남성들이 기존 질서를 무너뜨리는 부분도 있다. 

    "(정권에 반대하는) 표심은 전 계층에 걸쳐 드러났다. 그러나 20대의 반란에는 중대한 의미가 있다. 20대는 절대로 국민의힘, 특히 '보수' '꼰대' 이미지의 정당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모두 예상했다. 이들은 결국 문재인정권을 지지할 것이라고 봤다.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2030이 문재인정권의 잘못을 제대로 직시하고, 이에 엄중한 반기를 드는 것은 나라의 장래를 위해 희망적이다." 

    -특이한 부분은 20대 남자와 여자의 표심 차이다. 20대 남자는 (오 시장과 박 후보 지지율이) 72.5% 대 22.2% 정도였다. 여자는 40.9% 대 44.0% 정도로, 박영선 후보를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 정권만이 (20대 표심 이탈의) 요인은 아니라고 본다. 역대 정권에서 군필자들 가산점 문제 등(기존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혜택)이 없어졌다. 오히려 여성을 향한 혜택이 많아졌다. 이에 따른 남성의 반감도 컸다고 본다. 다만 이것만 강조돼서는 안 된다. (20대 남녀의 문제는) 개인적 동기보다 공적 동기가 영향을 많이 미쳤다고 본다." 

    -공적 동기란 무엇을 말하나. 

    "정의와 공정이다. 문 정권의 불공정함, 즉 내로남불이다. 내가 먹고살기 좋을 때는 공정이나 정의 등에 신경을 덜 쓴다. 살기 어려워지면, 그 어려운 원인이 꼭 공정 등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공정함이 영향을 미친다. 20대 남성의 반기(오 후보에게 투표한 비율)는 정확하게 72.5%로 압도적이었다." 

    -그 말로는 설명이 안 된다. 20대 전체가 비슷한 표심을 보였다면 '공정' '정의' 등 남녀를 뛰어넘는 모든 이슈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논문에 나올 법한 차이다. 20대 남성은 72.5%를 오 후보에게 던졌고, 20대 여성은 그러지 않았다.
  • ▲ 장기표(좌) 선생과 민경우(우) 소장. ⓒ정상윤 기자
    ▲ 장기표(좌) 선생과 민경우(우) 소장. ⓒ정상윤 기자
    "그렇다고 해도 20대 여성들은 과거보다 (여야에 대한 지지율) 격차가 줄었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44.0%(박 후보 지지율) 대 40.9%(오 시장 지지율)였다. 과거 (4·15총선 때) 20대 여성의 여당 지지율은 63.6%였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는 떨어진 것이다. 이 역시 20대 여성들도 공정과 정의 등을 고려한 결과다. 인간은 누구나 한편으로는 이기적 동물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동물로서 대의를 판단한다. 그래서 이번 선거 결과가 이렇게 나온 것 아닐까 싶다."

    -이번 선거 결과만 보면, 20대 여성들은 공정과 정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20대 여성) 모두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박 후보를 지지한) 44.0%가 부정했다. 나머지는 야당을 지지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공정과 정의를 지지한 것이다. 전체 여성 중에서도 공정과 정의를 따지는 사람이 많다."

    -그렇기는 하지만, (20대 여성은) 이율배반적 행동을 했다. 이번 선거가 성범죄 때문에 이뤄졌는데 말이다. 20대 여성들은 말로는 '페미니즘'을 이야기한 집단이다. 그러나 선거 결과, 이들은 박 후보와 민주당 응징을 주저했다. 자신들이 한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이다. 

    "(20대 여성의) 44.0%는 박 후보를 지지했다. 40.9%는 오 시장을 지지했다. 오 시장을 지지한 이들 중 상당수는 과거 오 시장과 오 시장이 속한 국민의힘을 지지하지 않았다. 이들이 돌아선 이유는 공정과 정의의 문제 때문이다. 문 정권의 불공정과 부정의, 내로남불에 따른 실망 때문이다. 문 정권은 출범 후 여성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왔다. '페미니즘'과 '맘카페' 등을 통해서였다. 이들이 갑자기 집단적으로 돌아서기는 어렵지 않겠나." 

    -선생은 이번 선거 결과가 곧 문 정권의 몰락이라고 대담하게 결론내렸다. 20대 여성들이 보인 집단적 투표 행태를 평가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고(故) 박원순·오거돈 전임 시장의 성범죄 의혹 때문에 치러졌다. 그런데도 박 후보는 뻔뻔스럽게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한 민주당 의원 3명(고민정·남인순·진선미)을 캠프에 불렀다. 박 전 시장 사건 당사자는 결국 기자회견까지 했다. 

    이 상황에서 나온 20대 여성의 투표 결과는 민주당에 면죄부를 준 것 아닌가. 20대 여성들의 행동은 그들이 이야기하는 페미니즘이 얼마나 위선적인가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한편, 어떤 젊은이가 공명정대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그를 단죄하고 평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번에 오 시장이 얻은 표가 57.50%였고, 박 후보는 39.18%였다. 문 정권의 잘못에도 박 후보를 찍은 이들은 어떠한 사람들인가."  

    -옳고 그름을 떠나, 평소 페미니즘을 말하던 여성들이 정작 성범죄 때문에 치러진 선거에서 (선거를 초래한 정당의) 그 후보한테 투표하는가. 이는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뿐만 아니라 문 정권이 경제·안보·교육 등 모든 분야를 망쳤는데 왜 이 사람들은 (여당 후보를) 지지했는가. 이들은 국민 아닌가. 여성들 가운데서도 페미니즘이라는 말을 꺼낼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여성들 중에는 '박원순 전 시장이 무엇을 잘못했느냐'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다." 

    -그것이 (페미니즘을 주장한 것과) 양립되는가. 자신들이 말한 것이 페미니즘이고, 선거를 치르게 된 것은 성범죄 때문이다. 

    "그런데도 (여권 일부 인사는) 실제로 '피해호소인'이라는 말을 하지 않았나. 남성이든 여성이든 박 전 시장이 무엇을 잘못했느냐는 사람들이 있다."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한 고민정 의원은 서울시장선거 캠프에 대변인으로 들어갔었다. 박 전 시장의 피해자가 기자회견을 한 뒤 캠프에서 나갔다. 그러나 고 의원은 자숙하지도 않았다. '너희가 뭐라고 하든 표는 떨어지지 않는다'고 본 것이다. 20대(여성)의 표가 실제로 (이 말대로) 나타난 것 아닌가.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국민의힘 인사들이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지, 민주당 인사들보다 더 나쁘다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다."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젊은 학생들이 젠더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한다. 그러나 그 내용은 불투명하다. 이번 선거에서 젠더 이슈가 작동하면서 그런 심리도 작동했다고 본다. 남성들은 여성과 같이 살아야 하는 세상에서 자신의 생각을 떳떳하게 말하지 않았다. 이들은 은폐되고 음습하게 문제를 처리했다. 20대 여성들은 공명정대하게 행동하지 않았다. 이는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짐으로 남을 것이다. 

    "공감한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