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 공연전산망' 표지.ⓒ예술경영지원센터
    ▲ '월간 공연전산망' 표지.ⓒ예술경영지원센터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시의성 있는 공연시장 이슈와 담론을 담은 정기 발간자료 '월간 공연전산망'을 13일 발행한다.

    '월간 공연전산망'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및 유관기관, 예매처 등의 협조를 통해 공연시장 데이터를 쉽고 포괄적으로 해설하기 위해 기획됐다.

    월간 공연전산망은 △공연시장 이슈에 대한 좌담과 데이터수치를 제공하는 '공연시장 돋보기' △실무자 인터뷰를 통한 마케팅 경험을 공유하는 '마케터 인터뷰' △관객층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리서치 결과를 제공하는 '공연소비자, 관객' △공연시장 전개에 대한 심층기획을 담은 'KOPIS 테마기획'으로 구성된다.

    5월 창간호 '공연시장 돋보기'에서는 박병성 편집장의 진행으로 허지혜 연극열전 대표, 김덕희 서울예술단 팀장, 이재훈 뉴시스 기자가 최근 공연시장에 대한 이슈를 정리한다. 

    '마케터 인터뷰'는 세종문화회관 주최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디 오케스트라' 공연을 주제로 새로운 클래식 시장 개척과 관객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패널은 오정화 세종문화회관 예술교육팀장, 조한성 스토리피 대표가 나섰다. 

    '소비자-관객' 코너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와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등 시기별 특성에 따른 공연 편수 및 공연시장 변화 추이 분석을 다룬다. 'KOPIS기획'에서는 2016~2020년 인터파크의 판매 데이터를 통한 창작뮤지컬 시장 변화추이를 분석해 시장규모와 발전 추이를 살펴본다.

    주관처인 김도일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의 데이터수집이 의무화 된지 곧 2년이 돼간다. 전산망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물론 유관기관의 협조를 통해 수집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해 공연시장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간 공연전산망'은 매월 둘째 주 중 발행할 예정이며,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공식 누리집에서 열람 가능하다. 카카오채널 'KOPIS' 친구 추가 시 매월 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