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박상학 사칭… "버스비 美 부차관보 면담 내용 공개하겠다”본지에 접근박상학 대표에겐 A신문 사칭해 “美 부차관보 면담 관련 인터뷰" 허위 요청미국의 대북정책-부차관보 면담 파악 시도… "北 공작원 아니면 정부 요원”추정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자신이 미국을 다녀올 동안 사칭 인물이 기자들과 접촉을 시도했다. ⓒ이기륭 기자.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자신이 미국을 다녀올 동안 사칭 인물이 기자들과 접촉을 시도했다. ⓒ이기륭 기자.
    미국 의회의 ‘대북전단금지법’ 청문회와 관련해 최근 미국을 다녀온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황당한 일을 겪었다. 

    박 대표가 워싱턴 D.C.에서 미국 정부관계자·하원의원들을 만나던 시점에 그를 사칭한 인물이 언론 접촉을 시도했다.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박 대표가 기자들에게 “조심하라”는 메일을 보내자, 그를 사칭한 인물은 “인터뷰를 미뤄야겠다”고 연락했다.

    박상학 사칭해 “미국과 비공개 면담 폭로하고 싶다” 제안

    지난 4일 오전 11시 박 대표를 사칭한 인물이 본지로 메일을 보내왔다. “지난 2월9일 스캇 버스비 국무부 부차관보와 비공개 면담과 관련해 방송에 출연해 그 내용을 알리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공중파나 종편 출연이라면 그쪽으로 문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답하자, 그는 본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독공개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제가 방송 출연을 하겠다는 것은 버스비 부차관보와 면담 내용을 구체적으로 세상에 알리겠다는 것”이라며 “혹시 면담 내용과 관련한 구체적 질문을 작성해 주시면 관련 내용을 적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그와의 메일은 6일까지 오갔다. 평소에는 직접 전화를 하던 박 대표가 메일로만 연락하는 것이 이상하게 여겨져 직접 전화해봤다. 하지만 박 대표는 받지 않았다. 

    이후 그는 또 메일을 보내와 “제 전화기 화면이 깨져서 그러니 메일로 계속 소통하자”고 요청했다. 메일을 보낸 사람이 박 대표가 아니라는 것은 사흘 뒤인 9일에야 밝혀졌다.

    7일 귀국한 박상학 “나한테는 기자 사칭 메일이 왔다”

    본지는 유튜브 촬영 일정을 잡기 위해 9일 박 대표에게 연락했다. 그런데 박 대표는 “뉴데일리에 인터뷰 요청을 한 적이 없다”며 의아해했다. 

    박 대표는 “저는 대북전단금지법 청문회 문제 때문에 미국에 갔다가 7일 입국했다. 지금도 자가격리 중”이라고 했다. 메일을 다시 확인한 결과 사칭한 인물은 박 대표의 진짜 이메일 주소 가운데 소문자 ‘j’를 ‘i’로 바꿔 사용했다.
  • 그렉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금지법을 비판하고 있다.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 그렉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금지법을 비판하고 있다.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그런데 비슷한 일을 박 대표도 겪었다고 밝혔다. 빅 대표는 “A신문 기자로부터 8일 인터뷰 요청 메일을 받았다”고 말했다. 오래 전부터 알던 기자가 “스캇 버스비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와 면담은 잘 끝났느냐? 그것과 관련해 인터뷰하자”고 메일을 보냈다는 것이다. 

    박 대표가 해당 기자에게 연락해 “인터뷰하자고 했느냐?"고 물으며 "그런데 면담 내용은 비공개”라고 말했다. 그러자 그 기자는 “무슨 소리냐? 나는 메일을 보낸 적이 없다”며 황당해 했다는 것이다.

    이상한 일은 한 번 더 일어났다. 전후 사정을 들은 박 대표가 평소 친분 있는 기자들에게 “저를 사칭하는 사람이 기자 여러분들께 메일을 보내고 있다”는 경고 메일을 보냈다. 

    그 직후 박 대표를 사칭한 인물이 메일을 보내왔다. “급한 사정으로 인터뷰를 하지 못할 것 같다. 저의 사정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버스비 부차관보와 면담 내용은 제가 따로 정리해 보내드리겠다”고 했다. 

    박상학 “미국 측과 면담 내용을 궁금해하는 사람들 소행일 것”

    박 대표는 “미국에서 스캇 버스비 부차관보와 비공개 면담뿐만 아니라 국무부 한국과장,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담당 보좌관, 하원의원들도 만나 북한인권문제와 문재인정부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면서 “저와 뉴데일리에 메일을 보낸 사람은 분명 버스비 부차관보와의 비공개 면담 내용이나 미국의 대북정책을 궁금해 하는 사람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도 분명 북한 사이버부대 소행이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박 대표는 자신을 사칭한 사람과 본지가 주고받은 메일을 살펴보더니 “어쩌면 미국 하원에서 열릴 대북전단금지법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겠다”며 정부 측 관계자일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했다.

    박 대표는 “미국에서 만난 하원의원들, 국무부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한국정부가 왜 이런 형편없는 행동(대북전단금지법)을 하는지 실망스럽다’고 말했다”며 “문재인정부는 지금 미국 하원에서 대북전단금지법을 규탄하는 청문회가 열리지 못하도록 정보기관원과 공무원들을 현지로 보내 활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1일 보안업체 ‘이스트소프트’를 인용해 “북한 사이버부대 ‘탈륨’으로 의심되는 조직이 국내 안보전문가들에게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미국정부의 견해와 한국정부의 입장을 분석한 원고를 부탁 드린다’는 해킹 메일을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