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전 수석 "필요하면 공개" 말 던지자… 최재성 수석 "야당 명운 걸면 검토" 겁박
  •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이종현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이종현 기자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2018년 4·27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를 공개하라는 국민의힘의 요구에 "무책임한 것"이라며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다.

    최 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과 오갔던 것을 무조건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여권 일부에서는 해당 USB 내용에 문제 될 것이 없다면서 공개하자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정상회담 당시 국민소통수석이었던 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1일 "필요하다면 (USB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인영 통일부장관도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는 원전의 '원' 자도 없었다"며 의혹 차단을 위해 역공을 펼쳤다.

    그러나 최 수석은 "(USB는) 외교상 기밀문서이고, 정상회담 장소에서 건네졌다. (대통령) 기록물로 가지 않았을 것이고 그렇다면 열람도 안 되는 것"이라며 공개 요구를 반대했다. 그러면서 USB를 공개할 경우 "대한민국의 국격과 외교와 또 정부의 정책이나 이런 것들이 통째로 흔들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명운 걸라"… 검증 대상자가 '도박' 제안

    최 수석은 다만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하면 저희도 공개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며 USB 공개 조건을 내걸었다.

    "야당이 자신 있다면, 이것에 대해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전제한 최 수석은 "그러면 청와대도 상응해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고 말했다. 일종의 '도박'을 제안한 셈이지만, 제3자의 검증 없이 이 같은 제안을 하는 것은 공개하는 당사자 측의 내용 삭제·편집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온당치 않다는 지적이다.

    최 수석은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삭제문건'은 "산업부 소속 과장이 관련 문건을 검토한 것일 뿐 청와대에는 보고조차 되지 않은 사안"이라며 "(청와대)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없고, 회의를 한 적도 없고, 대통령 이전 수석이나 여기에 보고한 적도 없다는 것은 다 확인됐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그러면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법적 대응보다 더한 조치도 해야 한다. 국론을 분열시킨 것"이라며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靑·野 관계 악화일로

    "정당의 존재이유는 집권을 통해 책임 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국정운영을 한다는 것인데, 그런 것을 싹 포기한 것이다. 그래서 큰 실수를 한 것"이라는 것이다. 청와대에서 대야관계를 위한 가교 역할을 하는 정무수석이 제1야당 대표를 향해 으름장을 놓은 셈이다. 

    최 수석은 그동안 정무수석으로서 영수회담을 조율했으나, 이 같은 공세적 태도로 인해 회담 개최 가능성만 낮아지는 모습이다.

    북한 원전 추진 관련 논란과 관련, 원희룡 제주지사는 청와대 연관 의혹을 제기했다. 원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문서 불법파기 과정에서 청와대의 흔적이 완연하다"면서 "가린다고 가려지지 않고, 지운다고 사라지지 않는다. 드러내서 확인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