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접경지역에 '평화발전소' 건설계획 수립"… '친문' 권칠승 2018년 보도자료
  •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지난 2018년 4월27일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DB
    ▲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지난 2018년 4월27일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DB
    문재인정부가 2018년 남북정상회담을 전후해 북한에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했다는 '원전 게이트' 의혹이 확산했다. 

    이 와중에 정부·여당이 비슷한 시기에 비무장지대(DMZ)에 '평화발전소' 건설을 추진했다는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장관후보자의 과거 주장이 다시 회자한다. 

    "권칠승, '정부가 北 위해 화력발전소 계획 수립했다'고 밝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1일 권칠승 후보자(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과거 보도자료와 행적을 종합한 결과, 권 후보자는 2018년 5월8일 "정부가 북한을 위해 발전소 계획을 수립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권 후보자가 해당 내용의 보도자료를 낸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같은 해 4월27일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 김정은을 만나 USB를 건넨 지 약 열흘 후가 되는 시점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북한 원전 관련 문건들을 만든 시기로 알려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차 회담(5월26일) 사이와도 중첩되는 시기다. 

    야권에서는 USB에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관련 내용이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는 상황이다.

    권 후보자의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도 게재된 해당 보도자료에 따르면, 권 후보자는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에 현재 평양에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하는 '평화발전소' 건설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북한 주요지역에도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재인정부가 '대북지원을 위한 중장기 협력방안' 명목으로 접경지역인 경기도 연천군 또는 DMZ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를 건설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DMZ에는 정부가 원전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한 의혹도 제기된 상황이다. 김사원은 2020년 산자부를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하면서 산자부의 북한 원전 관련 '삭제 문건'에 'DMZ 원전 건설 방안'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권칠승은 친문 핵심 인사… 靑·산자부와 사전교감 있었나"

    권 후보자는 정부의 추진안과 관련, 산자부 산하 기관인 한국동서발전에서 제출받은 '발전분야 대북협력 사안'을 근거로 한 것이라고 명시했다.

    또 권 후보자는 보도자료에서 정부가 평화발전소를 북한에 지어주려는 목적과 관련 "평화발전소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500MW급 발전소로, 북한 내 산업인프라 구축용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권 후보자는 "정부는 장기적 과제로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주요 공업지구 중심의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며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는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원도 원산시, 함경북도 김책시가 거론됐다"고도 주장했다.

    권 후보자의 과거 보도자료를 접한 구자근 의원은 "권 후보자는 2018년 당시 문재인정부가 대북 전력난 지원을 위한 평화발전소와 화력발전소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힌 바 있다"며 "친문 여당 핵심 인사인 권 후보자가 당시 보도자료 배포와 관련해 청와대와 산자부 등과 일종의 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철저한 파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평화발전소 추진 논란과 관련해 동서발전은 당시 해명자료를 통해 "동서발전에서 남북경협 여건이 충족됐을 때를 대비하여 자체적으로 검토한 아이디어였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산자위의 국민의힘 간사인 이철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산자부가 대북 원전 관련 의혹을 두고 '단순 아이디어' 차원이었다고 해명한 것과 관련 "탈원전정책이 서슬 퍼렇던 때였다. 그 시절에 감히 어떤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 없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을 아이디어로 내놓겠나"라고 따져물었다.

    이 의원은 'USB에 원전 내용은 없었다'는 여권의 반박에도 "지금이라도 청와대가 USB 내용을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