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머리엔 아동 반품 의식 없어" 靑 대변인이 반박…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국민청원
  •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이른바 '입양아동 반품'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청와대가 19일 거듭 해명에 나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취지가 상당히 왜곡됐다"며 "대통령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 반품이라는 의식 자체가 없다" 밝혔다.

    강 대변인은 "입양을 하고 싶으면 바로 다음날부터 아이를 입양시킬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프랑스 같은 경우 결연을 동의하면 6개월 이상 위탁보호하고 있고 일본 같은 경우도 6개월간 시험양육한다. 몇 나라뿐만 아니라 각국이 다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있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강민석 靑 대변인, 文 '입양아 반품' 뒷수습에 진땀

    "(이를 두고 야당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반품'이라느니 심한 표현이 나왔다"고 개탄한 강 대변인은 "어제 말씀의 전체 맥락을 보면 좀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전날에도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끝나고 '입양 실언' 논란이 일자 곧바로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 말씀은 입양의 관리와 지원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라며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 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청와대가 이같이 수습에 나선 것은 '정인이 사건'으로 일어난 국민적 분노가 이를 제대로 공감 못한 문 대통령 비판 여론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대변인이 대신 발언 취지만 나쁜 뜻이 아니라고 해명했을 뿐 문 대통령은 이날 침묵했고, 직접 사과하지도 않았다.

    "文 신년 회견 보고 경악" 여론 분노 확산

    청와대의 발빠른 대처에도 여론은 이미 악화한 모습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과 양부모님께 사과하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18일 올라왔다. 이 청원은 19일 현재 100명 이상의 사전 동의를 받아 관리자가 게시를 검토 중이다.

    청원인은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이번 일은 그 사람들이 양부모라기보다는 살인자라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야 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이어 "입양이라는 것은 아이를 골라 쇼핑을 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사고 맘에 들지 않으면 반품하고 환불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저 부분에 대해서만이라도 실언이었음을 인정하시고 아이들과 양부모님들께 사과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