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회견서 '정인이 사건 방지책' 물었더니 황당 답변… "입양이 쇼핑인가" 여론 흥분
  •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정인이 사건'의 원인을 아동학대가 아닌 입양에만 초점을 맞춰 아동 인권을 무시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서 '최근 16개월 아이가 양부모에게 학대당하다 숨졌다. 이런 아동학대 악순환을 막을 해법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가 제대로 된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 하는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그동안 있었던 사건을 교훈 삼아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겠다"며 몇 가지 해법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초기에는 입양가정을 방문해 아이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 입양 부모의 경우 마음이 변할 수 있어 일정기간 안에는 입양 취소한다든지,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랑 맞지 않을 경우 바꾼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하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입양아동을 구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입양 자체는 위축 않고 활성화"

    이어 "학대 아동 보호하려는 임시보호시설·쉼터 같은 것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점검하는 전문성 있는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지난해부터 배치하기 시작했는데 그 숫자를 대폭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아동인권을 침해하는 '파양'을 합리화하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야권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실제로 입양 딸을 키우는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가장 사회적 약자인 입양 아기에 대한 인식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입양 아동이 시장에서 파는 인형도 아니고, 개나 고양이도 아니다. 개와 고양이에게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 "하물며 아기에게 인형 반품하듯 다른 아기로 바꿀 수 있다고…"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현아 비대위원도 "사람이 반려동물보다 못한 취급을 받는 것 같은 이 기분, 꼭 온라인 쇼핑으로 사는 물건 취급받는 듯하다"며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