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기온, 전국 대부분 영하권… 미세먼지 '좋음'∼'보통'
  • ▲ 1월 18일 오전 날씨. ⓒ기상청
    ▲ 1월 18일 오전 날씨. ⓒ기상청
    월요일인 18일,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눈이 내리겠다.

    이날 전국은 북한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고, 오후부터는 차차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날(17일) 오후 충남 서부와 전북에서 시작된 눈이 그치지 않고 이어지면서 전국으로 확대되겠으며, 이날(18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강한 눈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 영서 중남부가 15cm 이상으로 가장 많겠고, 경기 동부·강원도(동해안 제외)·충북 북부 등이 5~10cm로 뒤를 잇겠다.

    또 수도권(경기 동부 제외)·충남권·충북 남부·전북·전남권 북부·경북권 내륙·경남 서부내륙·서해5도·울릉도·독도가 2~7cm, 강원 동해안·경북 동해안이 1cm 내외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많은 눈이 쌓이거나 얼면서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고, 터널의 경우 출입구 간의 노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겠다"며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을 통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지역별 아침 예상기온은 △서울 -4도 △인천 -2도 △춘천 -7도 △강릉 -2도 △대전 -3도 △대구 -4도 △부산 -2도 △울산 -2도 △전주 -2도 △광주 -2도 △제주 4도 등이다.

    낮 예상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춘천 2도 △강릉 5도 △대전 5도 △대구 5도 △부산 8도 △울산 8도 △전주 6도 △광주 7도 △제주 10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