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수도권 지역 이외 오사카·교토·효고·아이치·기후·도치기·후쿠오카 등 7개 광역지자체 추가
  • 12일 도쿄 아사쿠사의 한 쇼핑몰. 도쿄에서만 하루 900명이 넘는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일 도쿄 아사쿠사의 한 쇼핑몰. 도쿄에서만 하루 900명이 넘는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 정부가 결국 긴급사태 대상지역을 확대했다. 우한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하루 4000명 이상에 이르고, 이대로 두면 각 지자체의 의료체계가 한계에 다다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일본 긴급사태, 지난 8일 수도권 이어 13일 7개 도·부·현 추가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13일을 기해 7개 도·부·현을 긴급사태 대상지역에 추가했다. 대상 지역은 오사카부, 교토도, 효고·아이치·기후·후쿠오카·도치기 현이다. 지난 8일 긴급사태가 선포된 도쿄도와 가나가와·사이타마·지바 현까지 더하면, 긴급사태 대상 광역지자체는 11개로 늘어났다.

    우한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 급증으로 지역 의료 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정부가 받아들여 긴급사태 대상지역을 확대한 것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후쿠오카 현은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신규환자 증가세가 다른 지역보다 가팔라 선제적으로 포함시켰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음식점·술집부터 도서관·박물관·극장까지…오후 8시로 영업

    긴급사태가 선포된 지역에서는 지난 8일부터 수도권에서 시행하는 것과 같은 조치가 취해진다. 오후 8시 이후 음식점 영업이 중단된다. 주류 판매업소는 오후 7시에 문을 닫아야 한다. 휴업지원금도 하루 6만 엔(약 63만4300원)을 책정해 지급할 예정이다. 도서관이나 극장, 박물관 개장 시간도 오후 8시로 제한한다. 기업들은 직원의 70% 이상을 재택근무로 전환시켜야 한다. 공연과 스포츠 경기장 출입 인원도 제한한다. 정부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는 외출자제 권고를 내렸다.

    이번 긴급사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부 감염병 대책분과위원회가 현 상황을 4단계로 판단했기 때문에 취해진 조치다. 인구 10만 명당 신규 확진자 수가 25명 미만이 되어야 지금의 긴급사태를 해제하고 3단계로 하향조정할 수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이날 “긴급사태 선언을 통해 우한코로나 감염 확산을 억누르고자 한다”며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일본 정부가 임의로 지정한 긴급사태 기간은 오는 2월 7일까지 2주간이다.

    “비상사태 선언으로 경제적 타격 입을 수도”

    지난주까지만 해도 일본 일일 신규확진자 수는 7000명 대였다. 그럼에도 스가 총리는 비상사태 선포를 망설였다. 이유는 경제적 피해였다. <마이니치 신문>은 “지난해 4~5월 비상사태를 선포했을 당시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와 비교해 –7% 가량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그러나 이번 비상사태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지난해보다 적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에는 4월 16일부터 5월 13일까지 일본 전체에 대한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학교에도 휴교령을 내리는 등 사실상의 ‘셧다운’이었다. 반면 올해는 휴교령도 없고, 이벤트 규제도 완전히 금지를 하지 않는 등 여유를 두고 있기 때문에 지난해 만큼의 경제적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신문은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