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직무 복귀' 사과·검찰 비난 동시에 담은 文 사과문… 국민의힘 "아전인수식 사과, 검찰 장악 의지" 비판
  •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복귀와 관련해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법원이 윤 총장 징계에 효력 중단 결정을 내린 지 하루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입장을 내고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사과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文, 사과한다면서 검찰엔 경고 메시지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검찰을 향한 경고 메시지를 냈다. 문 대통령은 "법원의 판단에 유념하여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특히 범죄정보 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찰한다는 논란이 더 이상 일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법무부와 검찰은 안정적인 협조관계를 통해 검찰개혁과 수사권 개혁 등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 징계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에 나선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법무부의 윤 총장 징계안을 재가하면서 "국민께 매우 송구하다"고 말했다.

    "인사권자로서의 사과가 도대체 뭔지 궁금"

    국민의힘은 이날 문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차라리 안 하는 게 더 나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의 아전인수식 사과로 국민은 더욱 혼란스럽다"라며 "인사권자로서의 사과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시대가 부여한 임무를 완수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마음의 빚인가, 아니면 대통령의 말을 믿고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한 윤 총장에 대한 분노인가"라며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겠다고 하나 검찰 장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와 다짐으로 읽혀 안타깝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