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언론에 '中 비판 자제' 요구… 호주 반박하자, 中 다음날 "파이브 아이즈 조심하라" 협박
  • ▲ 스콧 모리슨 호주총리가 대중 군사력 강화를 위한 군 구조개혁 보고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콧 모리슨 호주총리가 대중 군사력 강화를 위한 군 구조개혁 보고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 바이든 당선인이 곧 미국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소식이 계속 전해지는 가운데, 호주에서는 중국대사관 관계자가 언론을 통해 호주 정부를 공개적으로 협박하는 일이 일어났다. 

    호주 언론은 현재 미국 대선 ‘조작설’을 가장 열심히 보도하며 반중전선의 최선봉에 서 있다.

    “계속 이러면 중국은 호주의 적이 될 수 있다”

    호주의 시드니모닝헤럴드 등에 따르면, 호주 주재 중국대사관은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간) 나인뉴스·디에이지 등 일부 언론을 간담회에 초청해 호주와 중국 간 쟁점에 따른 중국 측 의견을 담은 문서를 배포했다.

    이 문서에는 우한코로나(코로나19)의 기원에 관한 독립기구 조사, 빅토리아주 정부의 ‘일대일로’ 참여 차단, 5G 통신망 구축 과정에서 중국 화웨이·ZTE 장비 퇴출, 반중 연구자금 지원, 중국 언론인과 학자들의 비자 취소, 대만·홍콩·신장위구르 관련 포럼 주최 등 14개 정책이 명시됐다. 

    중국대사관 관계자는 이들 14개 대중정책이 호주와 중국의 관계를 악화한 원인이라며 이를 철회해야 양국 간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호주가 이들 목록의 정책을 중단한다면 더 나은 양국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중국은 매우 화가 났다”며 “호주가 중국을 적으로 돌린다면 중국도 (호주의) 적이 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협박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문서 내용은 지난 17일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에서 밝힌 내용과 거의 동일하다. 

    자오 대변인은 이날 호주가 시행 중인 14개 대중정책을 비난하며 “호주는 중국과 관련해 잘못된 조치들을 취했다”면서 “호주는 책임을 비껴가기보다 진지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주 총리 “여기는 호주”… 중국 “파이브 아이즈도 조심하라” 또 협박

    중국대사관의 공개협박이 알려지자 스콘 모리슨 호주 총리는 17일 스카이뉴스TV와 인터뷰에서 “그 부분(중국이 문제를 제기한 부분)은 우리가 어느 나라 사람인지 규정하는 근본가치에 관한 문제”라며 “중국은 그 부분을 양국 갈등의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호주가 호주다운 정책을 펼치는 것은 긴장의 원인이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모리슨 총리는 이어 “호주는 그 어떤 나라와도 적대시할 생각이 없다. 최소한 중국을 대상으로는 그렇다”고 덧붙였다.

    모리슨 총리는 이날 일본과 양국 군대가 합동훈련을 위해 상호 주둔할 수 있게 하는 군사협정을 체결했다. 이 협정은 호주와 일본이 ‘훈련할 때’로 주둔 범위를 정했다. 

    중국 측이 이를 비난하자 모리슨 총리는 “이 협정은 호주-일본 관계를 발전시키고 지역에 안정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우려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호주에서는 그러나 중국의 요구를 따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호주준비제도(중앙은행) 필립 로 총재는 “호주는 중국과 강력한 유대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그것이 상호 이익”이라고 주장했다. 

    세계 최대 광산업체 BHP의 마크 헨리 최고경영자(CEO)도 “호주경제는 수출의존적”이라며 “어떤 나라는 자급자족경제를 통해 경제적 성공을 이루기를 열망하나 호주는 그런 식으로 성공할 수 없다”면서 수출이 중요하므로 중국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 또한 “중국은 호주 수출의 40%를 차지하는 주요 교역국이고, 호주 일자리의 13분의 1이 중국과 관련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호주 내부에서 ‘정책 변화를 통한 중국과 관계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한 발 물러서는 분위기임에도 중국은 18일 “파이브 아이즈 국가들은 조심하라”고 그 대상을 넓혀 협박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눈이 5개든, 10개든, 더 많든, 감히 우리 중국의 주권과 이익을 훼손하려 한다면 눈이 멀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